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개인투자가들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기사등록 : 2009-02-17 09: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이밸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증권방송 업체입니다. 1월 총 수익률 +120%이라는 놀라운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2월 둘째주 하락장속에서 이주일동안 +60%라는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한달동안 +50%이하가 나오면 회원비를 면제해준다는 약속 또한 지켰습니다. 다양한 무료서비스와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i-Brod, 저렴한 i-Ticker등의 유료서비스로 업계 선두주자의 하나로써 신화를 창조해가는 업체입니다. )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성공할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분명히 그 이유를 안다면, 그리고 원칙을 세워 그것을 지킨다면 개인투자가들도 주식시장에서 성공할수 있을 것이다. 아이밸류는 주식시장에서 개인투자가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이 네가지를 반드시 지켜야 성공할것이라고 본다.

◆한발 물러나 생각한다

어떤 안 좋은 일이 발생했을 경우, 조급한 사람들은 공포심에서 벗어나기 위해 잘못된 투자 결정을 내리기 쉽다. 9·11 사태가 발생했을 때 공포에 휩싸여 주식을 팔았던 사람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회복된 장세에서 재미를 못 봤다. 아이밸류네트웍스의 김지완실장은 “주가가 폭락하는 날엔 조급한 마음에 팔려고 하지마라. 한발 뒤로 물러나 생각해보고, 신중히 결정해라. 성급함은 투자결정하는데 제일 큰 적이다. 주식이 떨어진다고 성급하게 팔아치우고,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고치지 않은 이상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다.”

◆손절매의 원칙을 미리 세워라

한발 물러나 생각한다고 해서 마냥 기다려서는 안 된다. 미리 손절매의 원칙을 세워 놓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예측과 반대로 시장이 움직이는 경우 냉정하게 행동해야 더 큰 두려움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예컨대 삼성전자가 15% 떨어지면 자신이 정한 손절매 원칙에 따라야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그 시점이 오면 뒤도 돌아보지 말고 손절매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투자자가들은 알면서도 실천을 하지 못한다. 그것이 바로 문제점이다. 대부분의 투자가들은 약간의 손실에서 느끼는 고통이 싫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장기 투자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미리 시장에 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실제 상황이 닥쳤을 때 실천하려는 의지를 키워야 유혹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

◆이유를 알아라

자신이 어떤 종목을 매수할려는 경우, 그 종목을 왜 매수할려는지 10가지 이유를 세워보아라. 그리고 또한 매매일지를 작성해라. 그러면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잘못하는지를 한눈에 알수있다. 자기 투자성향에 대한 단점과 장점을 알 때, 당신은 주식시장에서 성공할것입니다.

◆군중 심리에서 빠져나와라

현재 인터넷검색사이트에서 ‘주식’이라고 치면 주식 관련된 여러 동호회 사이트가 나올것이다. 이 사이트에서는 여러 가지 허황된 정보들을 열거하여 많은 사람들을 현혹시킨다. 그리고 많은 회원을 거르리고 있는 동호회사이트에서는 한종목을 추천하고 몇만명의 회원에게 SMS 로 종목을 전송하여 상한가를 맞은것처럼 하여 자기들이 종목을 맞춘것처럼 허위광고를 한다. 하지만 결국 개인투자가들은 대부분이 이 종목에 물려서 팔지도 못하는 입장에 서게된다.

인간은 본성상 집단에 합류하면 편안함을 느끼기 때문이다. 집단의 뜻을 거역하면 인간의 뇌는 고통스러운 느낌을 받는다.

군중 심리에 빠지지 않기 위해선 다수의 주장이 합리적인지 항상 따지려는 태도를 갖고 있어야 한다. 누군가가 종목을 추천해준다며 왜 추천해주는지 그리고 왜 그종목을 팔려는지 반드시 이유가 있어야 하는것이다. 이유가 없는 종목 추천은 결국 허황된 꿈을 쫓는 꼴이다.

개인투자가들이 이렇게 네가지 항목을 지키고, 실천해 나간다면 분명히 개인투자가들도 주식시장에서 성공할수 있을것이다.

아이밸류는 그 모든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3천만원으로 1억만들기프로젝트”르 진행중이며,또한 저렴한 종목배달서비스등으로 개인투자자들에게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아이밸류 최근 수익실현 종목>
두산인프라코어, 신한지주, 현대중공업, 남해화학, 서울반도체
<아이밸류 최근 관심종목>
대우증권, 현대건설, 두산중공업, 삼성전자, 삼성증권#

아이밸류네트웍스는 무료회원 가입만으로도 방송안내 및 시장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멘텀의 중심 ! 아이밸류네트웍스 (www.iva.co.kr) 대표전화: 02-761-8626]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