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긴급진단] IT株 주도…환율 수혜주 주목

기사등록 : 2010-01-07 0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 외국인의 전폭적인 매수에 국내 증시가 다시 1700 '고지'를 밟았다. 대장주 삼성전자는 84만1000원의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이제 투자자들의 관심은 이같은 '거침없는 하이킥'이 어디까지 이어질까로 모아지고 있다. 지난해 9월처럼 1700 돌파 후 곧 꺾이는 것인지 아니면 1800 이상으로 뚫고 올라갈지 궁금할 뿐이다.

이에 뉴스핌은 6개 증권사 투자전략 전문가들로부터 향후 전망과 투자전략 등을 긴급히 들어봤다. <편집자>


[뉴스핌=문형민 박민선 변명섭 조슬기 기자] 역시 IT업종이 당분간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이에 더해 원/달러 환율의 기조적인 하락으로 인해 관련 수혜주에도 주목할 시점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가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전반적인 IT업체의 주가 레벨업 기회이고 곧 코스피지수의 상승세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코스피지수 1700선 안착 가능성이 높아 이를 감안하면서 전고점인 1720선 부근에서는 1차 저항을 감안한 투자가 필요해 보인다는 조언이다.

◆ 당분간 IT가 대세, 1750 이상에선 차익실현?

주요 증시 전문가들은 최소한 이번달까지는 IT업종의 상승에 걸림돌은 크게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경기회복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면서 증시 또한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특히 IT업종의 경우 원/달러 환율 하락이라는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지만 국내기업이 가진 글로벌 경쟁력에 따른 실적 개선 효과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지수는 IT업종의 주도하에 1700선 안착에 성공하고 추가적으로 전고점 돌파를 시도하면서 상승을 타진하는 정도로 흘러갈 것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추격매수를 과감하게 단행하기 보다는 원/달러 환율 흐름을 보면서 1750선을 넘어서면 차익실현 관점도 유효하다는 조언이 나오고 있다.

토러스투자증권 이경수 투자분석팀장은 "상승 목표를 1800선으로 잡는다해도 1700선을 넘은 시점에서는 추가 상승 폭이 크지 않다"며 "공격적으로 사기에는 부담스럽고, 조정시 저가매수 전략과 1750 이후에는 비중을 줄요가는 전략이 좋을 듯 하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그는 전기전자가 대장주 역할을 하면서 철강, 화학, 기계업종이 뒷받침해줄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

대우증권 이승우 연구위원은 "외국인이 사는 종목을 편입해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조언했다.

◆ 원/달러 환율이 관건, 수혜주에도 관심을

전문가들은 IT의 추가적인 상승을 예상하면서도 원/달러 환율 움직임을 유심히 살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원/달러 환율의 기조적인 하락세를 인정하고 수혜종목도 관심거리로 대두되는 양상이다.

하이투자증권 박상현 투자전략팀장은 "IT쪽이 2월 춘절 등의 호재 영향을 받을 것이고 당분간 좋을 것이지만 역시 원/달러 환율 하락에서는 자유롭지 못하다"며 "환율 하락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되는 원자재 관련 종목군이 좋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한 최근 외국인이 원화 강세를 노리고 환차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노리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원/달러 환율 움직임에 대한 시각을 달리 봐야 한다는 의견도 적극 대두되고 있다.

환율 하락 움직임을 기업 채산성 악화로만 보지말고 경기회복세에 따른 펀더멘털 개선으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

SK증권 오상훈 리서치센터장은 "원/달러 환율이 급락하는 것을 기업들의 실적 악화측면으로 보기 보다는 글로벌 투자자금이 들어오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라며 "IT업종에 투자가 집중되는 것도 마찬가지이며 상반기에는 1850선까지 간다는 측면으로 접근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평가했다.

솔로몬투자증권 임노중 투자전략팀장 역시 "환율이 불안 요인이긴 한데 900원대 환율을 경험한 국내 수출기업인지라 어닝모멘텀이 당장 축소될 것이라는 도식적인 우려는 지나치다"며 "시장내 주도주(IT)가 있고 여기에 외국인 매기가 집중되고 있다는 점에서 지수 추가 반등 분위기는 갖춰진 상황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