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사우디, 370억$ 복지 투입해 시위차단 총력. 시장은 싸늘

기사등록 : 2011-03-02 09: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우동환 기자] 아랍권의 민주화 시위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우디 아라비아 정부가 370억 달러(원화 42조원) 규모의 서민 복지정책을 발표하는 등 유화 정책을 강화하고 나섰지만 현지 금융시장의 반응은 싸늘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지난 3개월간 해외에서 치료를 받고 있던 사우디의 압둘라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 국왕은 지난주 귀국한 즉시 인플레이션과 실업률에 따른 문제를 완화시키기 위해 대규모 복지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이브라힘 알아사프 사우디 재무장관은 "이번 복지정책은 즉시 시행될 예정이며 재무부는 관련 예산을 배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우디 정부의 이같은 조치는 아랍권을 휩쓸고 있는 민주화 시위가 국내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이를 차단하기 위한 선심성 정책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사우디 아라비아는 전 세계 석유 공급량의 1/5을 차지하는 최대 산유국이라는 점에서 중동의 민주화 움직임이 사우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알사우드 사우디 국왕은 앞서 한 금융 컨퍼런스에 참석한 자리에서 일부 국가들의 소요 사태가 걸프 지역 투자자들에게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지만 사우디 경제는 안정적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사우디 정부의 유화책에도 불구하고 금융시장에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고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날 사우디아라비아 증시의 벤치마크 지수인 TASI(Tadawul All-share Index)는 6.8% 급락하는 등 12거래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며 지난 1998년 이후 최장기간 동안 약세 흐름을 연출했다.

또한 지난달 중순 이후 이 지수는 17% 가량 급락한 상태로 10개월래 최저치 부근에서 머물고 있다.

전날 시장에서는 사우디 아라비아가 바레인의 시위를 진화하기 위해 탱크를 보냈다는 소문이 나돌기도 했다. 그러나 바레인 정부 대변인은 문제의 탱크들이 쿠웨이트 국경일 행사에 참가한 후 돌아온 자국 소속 탱크들이라고 해명하고 나섰다. 

여기에 인권운동가들은 사우디 아라비아가 시아파 성직자들을 구금했다고 주장하고 있어 종교분쟁에 대한 우려도 부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사우디가 민주화 시위가 확산된 이집트나 리비아에 비해 국민들의 생활 수준이 높다는 점에서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바레인의 시아파 저항 운동이 사우디 동부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