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中 총리 첫 경제외교 A플러스

기사등록 : 2013-05-28 11: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강소영 기자]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가 취임 후 첫 해외순방으로  지난 19일~27일 인도·파키스탄·스위스·독일을 차례로 돌며 경제 외교분야에서 적지않은 실리를 챙겼다.   

베이징 외교가 안팎에서는  리커창 총리가 시진핑 체제하의 중국  '경제 대통령'으로서의 첫 해외 순방을  훌륭하게 소화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 독일, 중-EU 무역전쟁 불씨 껐다
리커창 총리의 이번 해외 순방의 가장 실리적인 성과로는 중국과 유럽연합(EU) 양측의 분쟁 완화를 위한 비공식 회의를 꼽을 수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의 28일 보도에 따르면, 필립 뢰슬러 독일 경제부 장관은 리커창 총리와 가진 오찬에서 "독일은 중국산 상품에 대한 보복성 관세 부과를 반대한다"며 중국에 대한 전폭적 지원의사를 밝혔다.

이달 초 EU가 중국산 태양광 패널에 사상 최고의 보복관세를 부과한다고 밝히자, 중국은 세계무역기구(WTO)에  EU국가 제소에 착수하는 등 양 지역 간에는 무역전쟁 발발 조짐마저 보였다.

26일(현지시각) 리커창 총리와 메르켈 독일 총리는 정상회담 후 태양광 패널과 무선설비에 대한 중국과 유럽 간 무역마찰을 끝내자고 촉구했다.

중국의 시장잠재력을 외면할 수 없는 EU는 중국과의 협상을 수락해, 27일(현지시각) 벨기에 브뤼셀에서 분쟁 완화를 위한 비공식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 스위스시계 관세 10년간 60%인하
28일 중국 주요언론은 '중국, 스위스 시계 수입관계 60% 단계적 철폐'에 관한 내용을 집중 보도했다.

중국 상무부가 27일 중국이 오는 7월 스위스와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한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위젠화(兪建華) 상무부 부장조리(차관보급)는 중국과 스위스가 FTA를 체결하면, 중국은 스위스 제품의 84%, 스위스는 중국산 제품의 99.7%에 대한 관세를 철폐한다고 밝혔다.

면세 혜택을 받는 스위스 상품 명단에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스위스 명품시계가 포함됐고, 중국은 10년에 걸쳐 스위스 시계에 대한 관세를 60% 인하하겠다고 밝혔다.

리커창 총리는 24일(현지시각) 요한 슈나이더 암만 스위스 연방 재무장관과 양국 간 FTA 협정 의향서에 서명했다. 이로써 3여 년간 진행되온 양국 간 FTA는 정부의 비준 및 공식 서명 절차만 남겨두고 있다.

중국 유력 경제지 21세기경제보도(21世紀經濟報道)는 27일 중국과 스위스의 FTA 협정 의향서 체결을 높이 평가하면서, 스위스가 중국-EU 무역 마찰의 완충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스위스는 유럽 중심에 있으면서도 EU에 가입하지 않는 비회원국이다. 중국은 EU의 2대 경제협력국가인 스위스와의 FTA 체결이 EU의 압력을 낮추고,양 지역 간의 무역분쟁을 중재할 수 있는 중요한 경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인도 '내편'으로...파키스탄과 우방 다지기
1959년 달라이 라마가 인도로 피신하면서 냉각된 중국과 인도의 관계는 국경 분쟁·대외 노선 대립 등으로 줄곧 악화 일로를 걷고 있었다.

그런데 리커창 총리가 첫 해외 순방지로 인도를 선택하면서 그 배경에 세계의 관심이 쏠렸다.

리 총리는 사흘간의 인도 방문 기간 양국 간의 관계가 세계 평화의 열쇠라며 상호 신뢰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한, 중국의 시장개방폭을 확대해 인도의 대(對) 중국 무역적자를 줄이도록 노력하겠다는 등 정치와 경제 분야 모두에서 인도 '끌어안기' 제스처를 보였다.

국내 한 언론은 리 총리의 이번 인도 방문이 인도를 중국 편으로 끌어들여 아시아·태평양 회귀를 선언한 미국을 견제하려는 중국의 정치·외교적 계산이 깔렸다고 분석했다.

한편, 리 총리는 인도 방문 후 22일 파키스탄을 방문해 동반자 관계 발전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은 "미국에 이스라엘이 있다면, 우리에겐 파키스탄이 있다"고 말할 정도로 파키스탄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왔다.

리 총리는 파키스탄에 대한 문화·교육·금융분야 지원확대를 약속하고, 양국간 무역규모를 2~3년 이내에 150억 달러 수준으로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뉴스핌 Newspim] 강소영 기자 (js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