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EU-中 입만 바라보는 태양광 업계

기사등록 : 2013-06-13 15: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강필성 기자] 최근 태양광 업계가 EU와 중국의 관세 경쟁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세계 최대 태양광 수요처인 이들의 무역 분쟁의 결과에 향후 수년간 수익성이 달려있기 때문이다. 태양광 업계의 긴장감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이유다.

13일 국내 태양광 업계에 따르면 각 기업은 저마다 주판 튕기기에 한창이다. EU와 중국의 관세 부여 여부와 그 규모에 따라 대응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 특히 EU와 중국의 갈등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으면서 업계 일각에서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조심스럽게 검토되고 있다.

현재 태양광 업계에서 보는 최악의 경우는 EU와 중국이 합의에 실패하고 서로에게 관세를 부과하는 경우다. 특히 이 과정에서 중국이 한국 태양광 기업을 포함한 한 반덤핑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이 시나리오대로면 국내 중국 태양광 업계의 수요가 급감하는 동시에 중국 수출 경쟁력도 약해져 타격이 불가피해진다.

문제는 이런 최악의 가능성도 간과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이다.

이미 EU는 이달 초 중국산 태양광 패널에 11.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고, 2개월 내 협상에 실패할 경우 평균 47.6%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2개월의 기간을 두면서 중국과 협상 가능성을 열어뒀지만 좀처럼 타결되기는 쉽지 않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이미 지난달 가진 EU와 중국의 1차 협상은 아무런 성과 없이 결렬된 바 있다.

만약 EU가 예정대로 중국산 태양광 패널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게 되면 중국내 납품 물량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 중국내 수출 비중이 높은 OCI를 비롯해 법정관리 중인 한국폴리실리콘 등이 그 대상이다.

OCI 관계자는 “아직 관세 부과가 확정되지 않은 만큼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EU 대한 보복으로 중국이 EU 태양광 제품 등에 관세를 매기기 시작하면 계산은 더 복잡해진다. 중국은 이미 반덤핑 조사 대상에 한국 태양광 업계를 포함시킨 바 있다.

특히 한화케미칼은 독일의 한화큐셀과 중국의 한화솔라원을 각각 계열사로 두고 있어 양국의 관세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다. 이 때문에 한화솔라원은 EU에 대한 매출을 대폭 축소하는 한편 한화큐셀은 모듈 업체인 한화솔라원 대신 EU의 다른 협력사를 통해 셀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한화케미칼 관계자는 “수직계열화의 시너지 측면에서는 불리한 적이 있지만 이번 반덤핑 관세가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수출선 다변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물론 EU와 중국이 극적으로 합의에 성공하거나 중국이 보복관세를 부과한다고 해도 한국이 그 명단에 빠질 가능성도 열려있다. 다만 이번 무역 분쟁 자체는 태양광 업계에 여전히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반덤핑 관세 부과 영향으로 올해 유럽 태양광 설치량이 전망 하향 조정됐다”며 “올해 두자리 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 전세계 태양광 수요는 현재 부과된 관세가 철회되더라도 회복이 더딜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스핌 Newspim] 강필성 기자 (fee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