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울대를 품은 단지'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2700가구 분양

기사등록 : 2014-10-29 17: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동훈 기자] 대학 캠퍼스 도시 '아이비리그'를 벤치마킹한 아파트 단지가 선보인다.
 
(주)한라가 경기 시흥 배곧신도시에 공급하는 2700여가구 매머드급 단지 '시흥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가 그 주인공.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 C3블록에 2701가구 규모로 공급된다. 지하 2층~지상40층, 12개 동 전용면적 기준 71~138㎡로 구성될 계획이다. 오는 30일 모델하우스 문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한다.
 
이 아파트는 서울대와 연계해 조성되는 교육1번지 아파트로 이번 공급을 시작으로 3차에 걸쳐 총 6700가구를 공급한다. 한라는 시흥시와 함께 서울대 시흥캠퍼스 조성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 중이다.
 
◇서울대 품은 단지, 외관부터 달라 

배곧신도시 한라비발디 캠퍼스 각 동 1층마다 설치될 헬로우 라운지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의 컨셉은 미국 동부의 유명 대학교인 예일대학, 펜실베이니아대학 등 8개 명문 사립 대학이 속한 아이비리그에서 따왔다.
 
아이비리그는 전통이 오래되고 유럽풍의 붉은 벽돌로 지어진 것이 특징. 단지내 스터디센터 등 일부시설에 적색벽돌을 사용하고 활처럼 휜 아치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해 아이비리그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을 선사할 예정이다. 견본주택도 이 컨셉에 맞게 지어져 견본주택만 봐도 흡사 외국 대학교 강당을 보는 듯하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시설은 모든 동 1층에 설치되는 주민공동시설인 헬로우라운지다. 헬로우라운지는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각 동 주출입구에 설치된 학습밀착형 주민편의 공간이다.
 
헬로우라운지 입구에는 무인택배시스템을 설치해 주민들이 택배를 쉽게 보내고 받을 수 있게 구성되며, 차와 다과를 즐기며 소통할 수 있는 라운지공간, 코인세탁실, 삼삼오오 스터디를 하거나 미팅을 할 수 있는 포켓형 학습공간이 조성된다. 또 헬로우라운지 곳곳에 책장을 설치해 도서를 교환하거나 비치할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했다.
 
이 단지에는 별도의 스터디센터가 설립된다. 코넬대학의 링컨홀을 모티브로 명문대학 도서관의 학습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도서가 비치 돼 있는 오픈문고와 그룹스터디가 가능한 스터디룸, 1:1 스터디가 가능한 별도의 룸들과 조용하게 공부에 전념할 수 이는 열람실이 별도로 구성된다.
 
또 서울대와 연계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단지 내 개설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옆으로 서울대 공교육 혁신 시범 초·중·고교가 들어서면 영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원스탑으로 명문학군에서 자녀를 교육 시킬 수 있다.
 
단지 바로 앞에 있는 스트리트몰은 마트, 세탁소 등의 생활밀착형 주민 편의시설은 물론 각종 유명학원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서울대학교의 학생들이 쉽게 이용가능한 음식점과 카페 등이 입주할 예정으로, 입주민들과 서울대학교 재학생들이 서로 어울릴 수 있는 스트리트형 상업 공간이 조성된다.

◇선택형 가구로 수요자 취향 최대한 반영..공부 잘되는 과학적 구조의 공부방 제공

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전용 84㎡
이 아파트에는 가변형 벽체를 활용해 가변 범위를 확대한 설계가 반영된다. 침실, 주방, 거실 등 세대 내 공간을 가변형 벽체로 구조변경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자녀 공부방의 경우 공부를 잘했던 아이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특화 설계된 공부방을 각 가구별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먼저 수납공간을 최대한 깔끔하게 설계해 공부하는 데 방해가 없도록 수납공간과 책상이 어우러지도록 했다.
 
이 책상에서는 평소 책을 보거나 개념위주의 공부를 하다가 집중 할 필요가 있을 때 주위로부터 방해를 차단 할 수 있는 칸막이를 꺼내 양 옆을 가릴 수 있다. 수학문제를 풀거나 암기과목을 외울 때처럼 집중해야 할 경우 마치 독서실 책상처럼 환경 조성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또 선생님과 함께 홈스터디를 할 경우를 대비해 책상을 특화했다. 책상 안쪽으로 설치된 대면형 책상을 꺼내면 공부방은 순식간에 스터디룸으로 변신한다. 토론수업이나 조별과제가 많은 요즘 아이들에게 필수적인 책상이다.
 
이 외 입주민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서비스들도 제공할 계획이다. 단지 안으로 입주민 자녀들에게 쾌적하고 아늑한 학습공간을 제공하는 별동 대규모 스터디센터가 조성 예정이다. 스터디센터에서는 멘토링서비스를 실시해 학생들에게 학습 및 진로상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터디센터에서 진행되는 ‘Do Dream 멘토링’ 서비스는 조선에듀케이션과 연계해 어린 학생들에게 1:1 소그룹 스터디 및 학습지도, 진로상담 등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단지 내 상가에 에듀센터를 조성하고 다수의 유명사설학원(아발론교육,차수학,종로엠스쿨 예정)을 유치해 입주민들에게 수강료 할인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조경시설도 교육에 맞춰 조성..바다 바라보며 즐기는 다양한 커뮤니티시설까지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단지 내 조경 등도 교육에 초점을 맞춘 교육특화단지로 조성된다. 총 면적 4600㎡의 넓은 면적으로 조성되는 잔디마당과 함께 캠핑장으로 활용되는 나무와 캠프, 어린농부교실, 리틀체육교실 등 총 5개의 교육테마특화공간이 갖춰진다. 또한 미국 IVY League의 유명 대학 조경시설을 모티브로 한 테마 수공간을 조성해 교육특화단지에 걸맞는 조경시설로 꾸며질 계획이다.
 
단지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공간을 체험하며 단지를 순환하는 총 길이 1.2Km의 산책로와 자전거 둘레길도 조성된다. 단지 주변에서 여가 및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단지 내 어린이놀이터는 IDEA(국제디자인공모전)와 GOOD Design(지식경제부선정)을 수상한 교육테마놀이시설이 갖춰지게 돼 학부모 수요자들에게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
 
이 아파트는 중소형 위주의 구성임에도 입주민의 생활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시설이 갖춰질 계획이다. 별동으로 조성되는 주민공동시설에는 키즈카페, 골프연습장, 카페테리아, 휘트니스센터 등이 조성되고, 주민공동시설을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곳으로 배치하여, 바다를 보며 운동을 즐기고,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눈길을 끈다.

◇입주민들의 쾌적성과 안전성 확보한 특화 설계도 눈길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범죄 예방 환경설계 기법인 셉테드(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의 인증을 받은 아파트다. 저층부 동체감지기, 주차장카메라와 비상벨시스템 등 입주민들의 안전까지 고려한 다양한 설계가 갖춰진다.
 
단지 내 쾌적성을 높인 단지배치 등의 설계도 눈길을 끈다. 단지 중앙을 지나는 대규모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해 서울대와 연계된 보행축으로 활용되게 되며, 단지 내 통경축을 최대한 확보해 통풍이 유리하도록 조성된다.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견본주택은 오는 31일 금요일 문을 연다. 서해안로 405번지(구, 정왕동 1771-1번지)로 서해고교삼거리 근처에 있다. 문의) 1688-2600

[뉴스핌 Newspim] 이동훈 기자 (dong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