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신격호 '정신감정' 앞두고 승부수 던진 신동주…왜?

기사등록 : 2016-02-15 11:4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달 들어 잇따라 동영상 공개...일본서 기자회견까지 진행

[뉴스핌=강필성 기자]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승부수를 걸었다.”

최근 형제간 경영권 분쟁을 바라보는 롯데그룹 안팎의 평가다.

신 전 부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에 기존 이사진을 대거 해임하기 위한 주주총회를 요청하면서 8개월 간 이어져 온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은 클라이막스로 향해 가는 중이다.

다만 신 전 부회장이 승리를 자신할 수 있을 만한 요인을 확보했는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SDJ코퍼레이션 인사 등과 함께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스핌DB·김학선 사진기자>

15일 신 전 부회장의 국내법인인 SDJ코퍼레이션 및 롯데그룹 등에 따르면 최근 신 전 부회장은 본격적인 활동을 개시하고 있다.

먼저 지난 12일 일본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롯데홀딩스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경영진 교체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한 7명의 이사회 전원을 해임하고 자신이 경영에 복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경영권 분쟁의 가장 핵심 쟁점이다. 누가 주주총회 표대결에서 승리하느냐에 일본과 한국 롯데의 운명이 좌우되는 셈이다. 이에 대해 롯데그룹 측은 “무의미한 주총”이라고 일축할 만큼 우호지분에 자신감을 갖고 있다.

그럼 이런 상황에서 신 전 부회장이 승부수를 던진 이유는 왜일까.

사실 신 전 부회장 측의 행보는 최근 들어 부쩍 빨리지는 모양새다. 앞선 지난 9일 그는 부친인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이 자신을 후계자로 지목하는 내용의 인터뷰 동영상을 일본어 웹사이트 ‘롯데 경영 정상화를 요구하는 모임’에 공개했다.

이어 11일에는 신 총괄회장이 프로바둑 기사 조치훈 9단과 함께 바둑을 두는 동영상을 ‘롯데그룹 경영 정상화를 위한 SDJ 코퍼레이션의 입장’에 올렸다. 이와 함께 신 총괄회장은 지난 5일 스위스에 설립한 롯데그룹 계열사 LOVEST AG로부터 롯데물산 지분 6.87%, 롯데정보통신 지분 10.45%를 넘겨받아 각각 3대 주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신 총괄회장의 영향력을 키우는 동시에 그의 정신건강이 건제함을 과시하려는 의도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이는 신 총괄회장의 넷째 여동생 신정숙씨가 지난해 12월 법원에 신 총괄회장의 성년후견인을 지정해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한 것과 무관치 않다는 평가다.

신 회장이나 신 전 부회장에게 이번 소송은 적잖은 의미를 지닌다. 법원에서 신격호 정신 건강이 좋지 못하다고 판단하게 된다면 신 전 부회장은 경영권 분쟁 명분을 잃게 되고, 그 반대의 경우에는 신 회장의 입지가 좁아진다.

이 때문인지 신 총괄회장은 지난 3일 서울 가정법원에서 열린 첫 심리에 직접 참석해 진술하기도 했을 정도. 법원은 내달 9일 신 총괄회장의 정신 감정 방법과 일정에 대해 심리할 예정이다.

재계 일각에서 신 총괄회장의 정신 감정 결과가 나오기 전에 승부를 내기 위해 신 전 부회장이 서두르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현재 신 전 부회장 측은 신 총괄회장의 건강과 주주총회의 승리에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는 중이다. SDJ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우호지분 확보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롯데그룹 측에서는 전혀 반대의 상황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최근 줄줄이 신 총괄회장의 건강에 대해 여론전을 벌이는데, 법원에서 봤을 때는 큰 의미가 없는 행동”이라며 “주주총회를 제기하는 것도 신 회장의 우호지분이 확고한 상황에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여론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양측의 엇갈린 주장은 향후 일본에서 판가름이 날 전망이다. 롯데홀딩스 이사회는 주주인 신동주 전 부회장의 요청에 따른 임시 주총 개최를 논의한 뒤 개최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만약 이사회에서 부결되더라도 신 전 부회장은 법원에 소송을 제기해 주총을 강제적으로 열게 할 수 있다.

이 경우 최종 무대가 될 주총은 4월께에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핌 Newspim] 강필성 기자 (fee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