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민유성, 오늘 '신동주 없는' 기자간담회 개최…왜?

기사등록 : 2016-02-19 09: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참모역할서 독자적 간담회 자처...롯데 내부 "분쟁 이후 대비?"

[뉴스핌=함지현 기자]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에서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참모역할을 하고 있는 민유성 SDJ코퍼레이션 고문(전 산업은행장)이 독자적 행보에 나섰다.

그동안 민 고문은 주로 신 전 부회장의 입장을 대변해왔지만 신 전 부회장 없이 독자적으로 기자간담회를 자처한 것. 그가 롯데가(家) 경영권 분쟁에 참여한 이후 언론 앞에 홀로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관련업계에서는 민 고문이 직접 나선 것은 롯데가 경영권 분쟁 이후를 내다봤다는 평가다. 

민유성 SDJ코퍼에이션 고문 <사진=김학선 기자>

19일 SDJ코퍼레이션에 따르면 민 고문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시 중구 달개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는 신 전 부회장과 홍보역할을 맡아왔던 정혜원 SDJ코퍼레이션 상무 등은 불참한다. 신 전 부회장이 이날 오후 일본에서 기자회견을 열기 때문에 SDJ 측 대부분의 인력은 일본으로 넘어간 상태다. 

민 고문은 이번 경영권 분쟁에서 신 전 부회장의 전략을 진두지휘하는 브레인이다. 이미 신 전 부회장의 국내 법인인 SDJ코퍼레이션의 주요 구성원을 비롯해 롯데가 경영권 소송 등을 담당하는 변호사 핵심인력이 모두 민 고문의 동창, 선후배 등으로 구성됐을 정도다.

신 전 부회장은 경영권 분쟁 초기 언론사 방문 등에서 민 고문과 늘 함께 했다. 한국말을 못 하는 신 전 부회장의 발언과 주장은 사실상 민 고문의 입을 통해 전해져 왔다. 

때문에 이날 민 고문의 발언은 사실상 향후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을 전망할 수 있는 단초가 되리라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사실 현재 신 전 부회장의 상황은 녹록치 않다. 최근 일본 롯데홀딩스의 주주총회 소집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사실상 마지막 승부수를 던진 상황. 하지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측에서는 우호지분을 통해 승리를 확신하며 별 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인지 신 전 부회장은 '여론전'에 초점을 맞추는 모양새다. 신 전 부회장은 이날 일본 언론과 기자간담회를 통해 향후 계획과 경영권 분쟁 과정에 대한 주장을 펼칠 예정으로 알려졌다.

민 고문이 '주인공 없는' 기자간담회를 자처하게 된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롯데그룹 내부와 업계 일각에서는 이날 민 고문의 기자간담회를 두고, 그가 향후 롯데가 경영권 분쟁 이후를 준비하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온다. 민 고문이 신 전 부회장의 참모역할을 넘어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부각시키면서 입지를 넓히려는 움직임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

롯데그룹 내부의 한 관계자는 "민 고문이 롯데가 경영권 분쟁에 뛰어든 이유가 사실상 분쟁 이후 롯데 내 활동을 위한 포석을 깔고 있다"고 갸웃한 시선을 보냈다.

실제 민 고문은 산업은행 회장을 역임한 뒤 사모펀드 등을 운영해 왔다. 산업금융회장 재직 시절 리먼브라더스 인수를 시도하던 이력 때문에 정·관계로의 재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SDJ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는 민 고문의 요청에 따라 일부 언론과 소규모로 모여 편하게 식사를 하는 신년회 자리"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뉴스핌 Newspim] 함지현 기자 (jihyun031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