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전기차시대 임박] “현대차 아이오닉, 현존 최고기술 결정체”

기사등록 : 2016-04-18 11: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대차 친환경 아이오닉 전기차 개발 총괄 인터뷰
“연비 최적화 외 고성능ㆍ고출력도 강점”..6월 상업생산 돌입

[화성(경기) 뉴스핌=김기락 기자] “전 세계에 출시된 전기차 전부를 벤치마킹해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개발했다. 현존하는 모든 전기차를 다 뜯어봤을 정도다.”

현대·기아자동차 양채모 전기차성능개발팀장은 지난 14일 경기도 화성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뉴스핌과 인터뷰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양 팀장은 현대차가 야심차게 선보인 친환경 브랜드 아이오닉의 전기차 개발을 진두지휘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제주에서 열린 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 아이오닉 전기차 공개하고, 오는 6월 양산을 앞두고 있다. 아이오닉 전기차는 국내 뿐만 아니라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로 수출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991년 쏘나타 전기차를 시작으로 1996년 엑센트 전기차, 2000년 싼타페 전기차, 2010년 블루온 전기차, 2014 쏘울 전기차 등을 개발해 선보였다. 지난 20여년간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개발 노하우가 집약된 결정체가 아이오닉 전기차인 셈이다.

경기도 화성의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사진=현대기아차>

양 팀장은 아이오닉 일렉트릭에 대해 ‘격세지감’이라고 표현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1회 충전 후 주행가능거리가 블루온 대비 훨씬 길어졌기 때문이다.

양 팀장은 “소비자 입장에서 전기차에 가장 관심을 보이는 부분이 주행가능거리와 충전시간인데, 블루온이 140km였던 주행 인증을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180km나 받았다”고 강조했다.

두 차종의 주행가능거리는 수치상 40km 차이지만,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주행가능거리 측정 기준이 블루온이 출시된 2010년 보다 더 까다로워진 만큼, 효율 차이가 크다는 설명이다.

양 팀장은 “블루온은 실제 주행 조건과 유사한 섀시다이나모(자동차의 바퀴를 롤러로 돌려 인위적으로 주행 조건을 만드는 장비)에서 도심 55%, 고속도로 45% 비율로 측정했고, 이를 합산해 주행가능거리를 도출했다”면서 “아이오닉 일렉트릭도 측정 방식은 동일하나 도출된 주행가능거리를 70%만 인정되도록 기준이 더 엄격해졌다”고 밝혔다.

만약 아이오닉 일렉트릭에 블루온의 주행가능거리 측정 기준을 적용했다면, 주행가능거리 약 260km ‘인증’ 을 받을 수 있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를 70% 인정하도록 연비 인증 방식이 엄격해졌기 때문에 아이오닉 일렉트릭 인증 주행가능거리가 180km로 내려가게 됐다는 것이다.

곽진 현대차 부사장이 지난달 18일 제주에서 열린 국제전기차엑스포를 통해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국내 첫 공개했다<사진=현대차> 

양 팀장은 글로벌 판매 전략에 대한 질문에 “전기차 개발 시 국내용, 수출용 구분하지 않으며 글로벌 판매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며 “다만, 국가와 지역에 따라 법규정, 소비자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적절하게 구분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 “추운 국가에서는 배터리 히터를 추가 적용해야 하지만, 반대로 미국 캘리포니아 등에 들어가는 전기차에는 배터리 히터를 넣을 필요가 없다”며 “국내용에는 배터리 히터가 적용됐다”고 덧붙였다.

양 팀장은 그러면서 “지금까지 친환경차는 연비를 최적화하는 쪽으로 개발돼 왔다면, 앞으로는 ‘그린퍼포먼스’ 쪽으로 전기모터의 고성능·고출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방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 아이오닉 일렉트릭 4000대를 판매, 국내 전기차 시장 점유율 50%를 차지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는 아이오닉 일렉트릭 외 전기차를 오는 2020년까지 1종을 개발하기로 했으나 4종을 더 늘리기로 했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