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전기차시대 임박] '친환경 성지'로 부상한 제주도, 풍요 속 빈곤

기사등록 : 2016-04-18 15: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국 최대 충전 인프라 불구 관리 소흘로 이용 불편..충전비도 부담

[제주=뉴스핌 송주오 기자] "서귀포시로 가려면 공조기 끄고 정속 주행 하셔야 합니다."

지난 14일 AJ렌터카 제주지점에서 기아차 쏘울EV를 렌트해 나올 때 지점 관계자는 배터리 방전을 걱정하며 신신당부를 했다.

국내 전기차 성지로 불리는 제주도에서의 전기차 첫 운행은 이처럼 걱정 섞인 우려와 함께 시작됐다.

제주도는 국내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충전 인프라에 가장 신경을 많이 쓴 곳이다.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 제주도에만 급속충전기 49기가 설치돼 있다. 이는 서울(38기), 경기(44기) 보다 많은 수준이다.

제주시내에서 충전기를 찾기 위해 검색하면 반경 30km 안에 충전기 목록이 빼곡히 나온다. 충전기 찾기가 하늘의 별따기인 서울 시내 등 육지와는 사뭇 다른 환경인 셈이다.

제주도는 올해도 충전 인프라 확산에 주력한다. 특히 제주도를 횡단하는 구역에 충전기 설치를 집중할 계획이다.

제주도청 관계자는 "그동안 사람들이 주로 다니는 해안가 도로에 충전기를 설치했다"면서 "올해는 제주도를 횡단하는 도로에 주력해서 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

이렇듯 꾸준히 충전기 보급을 늘리고 있지만 전기차 운전자들의 원성은 잦아들고 있지 않다. 충전기 관리 소홀로 제때 충전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서다.

제주 신재생에너지 홍보관에 있던 충전기. 전력량계 이상으로 충전할 수 없었다.<사진=송주오 기자>

제주도에서 전기 택시를 운영하고 있는 이모 기사는 "전기 택시는 기본적으로 50km를 운행하면 충전을 해야 한다"면서 "충전기 고장으로 다른 곳으로 가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불만을 표했다.

렌터카 업체의 한 관계자도 "전기차를 빌려간 고객들 중에 충전기 고장으로 제대로 충전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귀띔했다. 렌터카 업체 직원이 충전 인프라의 작동 여부를 확신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 불안감은 가중됐다.

실제 이날 충전을 위해 들린 3곳 중 1곳인 신재생에너지 홍보관의 충전기는 사용할 수 없었다. 충전기 상태를 표시해주는 스마트폰 앱에서는 정상 작동으로 나오는 곳이었다.

더욱이 주변에 과거 설치된 충전기가 제대로 된 관리 없이 방치돼 흉물스러운 모습을 연출하고 있었다.

제주도청 관계자는 과거 관리 주체에 중복으로 인해 소홀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과거 SK나 LG, 한전에서 각기 충전기를 관리하다보니 부실한 측면이 있었다"면서 "이를 한국환경공단으로 일원화해 관리를 강화해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충전 인프라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해나가며 2030년까지 탄소 없는 섬을 만들기 위한 야심찬 계획을 진행 중이다.

이 같은 계획 하에 전기차 보급에도 앞장서고 있다. 제주도는 작년 1515대에 이어 올해 전기차 4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지자체 가운데 가장 많은 규모이자 올해 정부의 전기차 보급 계획(8000대)의 절반을 책임지고 있다.

이미 보급된 전기차도 단연 전국 최고다. 제주도에 등록된 전기차는 2368대로 전국에 등록된 총 전기차(5767대)의 절반이 제주도에 있다. 서울(1316대)보다 2배 가량 많다.

유료화 된 충전요금도 지원한다. 환경부는 지난 11일부터 무료였던 충전요금을 급속충전에 한해 유료로 전환했다. 1kwh당 313.1원으로 책정했다.

27kWh의 배터리를 장착한 쏘울EV를 완전방전상태에서 충전할 경우 8400여원이 나온다. 일반인의 경우 매일 혹은 이틀에 한 번 충전해야 하기 때문에 주중 기준 많게는 4만원 넘는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제주도는 국내 지자체 가운데 전기차 등록대수가 가장 많다. 실제 제주 시내 곳곳에서는 전기차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사진=송주오 기자>

이에 따라 제주도는 유료 전환에 따른 전기차 운전자들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2017년까지 한시적으로 충전요금을 50% 할인해 줄 방침이다.

제주도청 관계자는 "충전요금 유료화로 인해 올해 전기차 공모에도 차질에 생겼다"면서 "오는 2017년까지 충전요금을 절반으로 인하하는 등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충전요금 지불방법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보였다. 충전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카드를 리더기에 대니 가맹된 신용카드를 사용하라는 문구가 나왔다. 반복된 결제 시도에도 같은 문구로 인해 충전이 불가능했다.

렌터카 업체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BC카드와 신한카드로만 충전요금 결제가 가능했다. 충전을 위해 해당카드를 신규로 발급받아야하는 것이다. 유료화를 진행한 환경부의 잘못이 가장 크지만 전기차 성지를 자부하는 제주도의 세밀한 배려가 아쉬워지는 순간이었다.

 

[뉴스핌 Newspim] 송주오 기자 (juoh8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