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20일 중국증시투자포인트] 부실자산ABS 5월 출시예정.,사상 첫 위안화 표시 기준금값 도입

기사등록 : 2016-04-20 09: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지연 기자] 사상 첫 위안화 표시 기준 금값이 도입됐다. 위안화 국제화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중국 영화사의 할리우드 투자 열기도 한층 뜨거워졌다. 알리바바픽쳐스와 완다시네마가 미국 파라마운트픽쳐스와 손을 잡았다.

부실자산 유동화증권이 이르면 오는 5월 처음 등장한다. 규모는 10억위안으로 예상된다. 증감회 상하이 지부는 ‘저질’ 증권사 리포트에 철퇴를 가하는 모습이다.

시진핑 국가주석은 인터넷과 실물경제를 밀접히 결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는 22일에는 세계 인공지능기술총회가 베이징에서 열린다.

◆ 사상 첫 위안화 표시 기준금값, 위안화 국제화 포석

지난 19일, 위안화 표시 기준금값이 처음으로 도입됐다. 이날 상하이금거래소에서 기준 금값은 1g당 256.92위안으로 출발했다.

위안화 표시 기준금값 도입을 두고 전문가는 위안화 국제화 및 국제 금값 결정권 확보를 위한 포석으로 풀이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 금생산국이자 소비국이지만 그간 국제 금시세는 뉴욕, 런던거래소가 주도해왔다.

◆ 알리바바픽쳐스·완다시네마, 할리우드 영화 투자

알리바바 영화사 알리바바픽쳐스가 18일 미국 파라마운트픽쳐스의 새 영화 ‘스타트랙 비욘드’와 ‘닌자터틀: 어둠의 히어로’에 투자했다고 밝혔다.

중국 IMAX 박스오피스 1위 완다시네마 또한 ‘닌자셔틀: 어둠의 히어로’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파라마운트픽쳐스는 자사 지분 일부를 매도할 것으로 관측돼 왔으며, 알리바바픽쳐스와 완다시네마가 파라마운트 지분 매입의 최대 경쟁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 부실자산 유동화증권, 5월 첫 등장 가능성

부실자산 유동화증권(ABS)이 오는 5월 첫 출시될 수도 있다고 관련 소식통이 전했다. 차이신 보도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10억위안 규모의 부실자산 유동화증권 방안을 상부에 보고했다.

부실자산 유동화증권 한도는 총 500억위안으로, 공상은행·농업은행·중국은행·건설은행·교통은행·초상은행이 부실자산 유동화증권 시범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 인민은행 마쥔 “1Q 빠른 신용대출 증가, 주기성 요인 있어”

마쥔 인민은행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19일 신화사와의 인터뷰에서 1분기 신용대출의 빠른 증가에는 주기성 요인이 어느 정도 작용했다고 밝혔다.

각 부처가 여러 안정성장 정책을 내놓았고,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가 1분기에 집중돼 있던 것이 신용대출을 부추겼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부동산 시장과 원자재 가격이 회복세를 보인 것도 신용대출을 촉진했다.

다만 민간투자 증가율은 여전히 저조하다고 덧붙였으며, 신용대출 증가가 향후 물가와 부동산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1분기 위안화 대출액은 동기비 9301억위안 증가한 4조6100억위안으로 집계됐으며, 2009년 1분기의 4조5900억위안을 추월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 상하이 증감회, 저질 증권사 리포트 철퇴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상하이 지부가 최근 각 증권사 리포트에 경고의 메시지를 날렸다. 통지문에서는 특히 인터넷 게시판 및 메신저를 통한 ‘저질’ 리포트 배포를 중점적으로 언급하며 증권사와 애널리스트의 전문성과 직업의식까지 의심하게 만든다고 밝혔다.

통지문에서는 또 각 증권사가 리포트의 표제·분석·결론이 논리적 통일성을 갖출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하며, 저속하고 과장되며 선동적인 표제 혹은 용어로 투자자를 오도해서는 안 된다고 밝히고 있다. 아울러 리포트 배포 전 증권사의 자체적인 심사를 통해 리포트의 질을 제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시진핑 인터넷과 실물경제 밀접히 결합시켜야

시진핑 주석은 19일 인터넷 보안 및 정보화 업무 좌담회에 참석, 인터넷과 실물경제를 밀접히 결합시키고, 과학 연구비용을 늘려 인터넷 기업이 조속히 핵심기술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온라인에서의 날카로운 비판을 연구하고 수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터넷 좌담회에는 마카이 국무원 부총리 저우샤오촨 인민은행장을 비롯한 국가급 지도자 11명, 알리바바 마윈 회장 화웨이 런정페이 회장 등 정재계 인사 다수가 참석했다.

◆ 세계 인공지능기술총회, 22일 베이징 개최

2016년 세계 인공지능(AI)기술총회 및 인공지능 60주년 기념식이 오는 22일 베이징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중국인공지능학회가 제안했으며, 전 세계 인공지능 분야의 저명한 학자·전문가·기업가가 모여 인공지능 발전의 혁신 및 변혁에 대해 논의한다.

현재 세계 인공지능 기업은 900곳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2020년이 되면 인공지능 시장규모가 1000억위안대를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 선전 첸하이 서커우 자유무역구, 1Q 새 입주기업 동기비 156%↑

1분기 선전 첸하이 서커우 자유무역구에 새로 입주한 기업이 동기비 156% 증가한 1만5119개를 기록했다.

금융 위주의 고급 서비스 산업 클러스터가 이미 어느 정도 모양새를 갖췄으며, 특히 해당 자유무역구 성장에 대한 홍콩 기업의 기여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이지연 기자 (dela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