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새누리, 오늘 전국위원회 개최… 비대위·혁신위 '투트랙'

기사등록 : 2016-05-17 08: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친박계, 비대위·혁신위 인선 반발…전국위 20명 참석 반대 성명

[뉴스핌=김나래 기자] 새누리당이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장을 포함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안과 혁신위의 독립성 보장을 위한 당헌 개정 등의 안건 의결을 시도한다.

새누리당 비대위는 정진석 원내대표가 위원장을 겸임하고 김광림 정책위의장과 홍문표 사무총장, 김영우·김세연·이진복·홍일표·한기호 의원과 이혜훈·정운천 당선인 등 10명이 비대위원으로 내정된 상태다. 이들 비대위원은 4·13 총선 참패 후유증을 수습하고 차기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임무를 안고 있다.

이날 전국위에서는 이 같은 내용의 비대위 인선안과 함께 '투 트랙'으로 당의 쇄신 작업을 이끌어갈 혁신위원회에 사실상의 전권을 부여하는 수준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내용 등을 담은 당헌 개정안도 상정된다. 아울러 혁신위원장에는 3선 당선인인 김용태 의원이 내정됐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박계 김용태(서울 양천을.20대 국회 3선)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임명,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부 친박(친박근혜)계를 중심으로 이번 비대위·혁신위 인선에 반발하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어 이날 전국위에서 계파 다툼이 표출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전날 친박계로 분류되는 초재선 의원·당선인 20명이 성명을 내고 비대위원·혁신위원장 인선의 원점 재검토를 요구했으며, 이들은 이날 전국위에 전원 참석해 반대 의사를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새누리당의 신임 전국위 의장에 친박계 5선 당선인인 정갑윤(울산 중구) 국회 부의장이 내정됐다.

애초 4·13총선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았던 이한구 의원이 전국위 의장직을 수행하고 있었지만 지난달 사의를 표명했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국위 의장 및 부의장이 모두 공석일 때는, 전국위에 참석한 국회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 의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돼 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전국위에서 8선 당선인인 서청원 의원이 일단 진행을 한 다음, 의장 및 부의장 선임을 통해 정 부의장에게 직무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 부의장은 전국위 의장 자격으로 8월 중하순께 열릴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의장도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뉴스핌 Newspim] 김나래 기자 (ticktock032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