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10대음식점과 10대 요리

기사등록 : 2016-06-20 11: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식당체인 1위는 하이디라오, 음식 1위는 훠궈

[뉴스핌=서양덕 기자] 중국인들은  '훠궈(火鍋 중국식 샤브샤브)' 를 모든 음식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C&C 전략 컨설팅기업이 중국 21개 도시 2600명을 대상으로 10대 인기 요리와 10대 인기 음식점을 조사한 결과 국내외를 통틀어 중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은 훠궈였으며  가장 선호하는 프랜차이즈 음식점은 훠궈 체인인 하이디라오(海底捞 )였다.  

조사 결과 ‘중국인 입맛에 가장 맞은' 음식 1위는 훠궈가 38%의 압도적인 인기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중국 훠궈 음식점 상위 50개 브랜드의 매출은 400억위안(약 7조700억원)을 기록했다. 중국 내 훠궈 인기가 날로 높아지면서 중국 훠궈 프랜차이즈 기업의 82%가 ‘점포를 확대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바 있다.

<사진=바이두(百度)>

훠궈의 뒤를 이어 중국 전통 요리 , 해산물 요리, 구이(꼬치, BBQ 등), 소갈비가 2~5위를 차지했다. 세계적인 음식인 피자, 햄버거, 스시 스파게티는 이번 선호도 조사에서 10위권에 안착했다. 광둥식 간식거리(딤섬 등 만두, 쌀국수)도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인기 요리로 꼽았다.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외식 프랜차이즈는 전국에 126개의 점포를 거느리고 있는 하이디라오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디라오는 음식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한 훠궈요리 대표 음식점으로 1994년 설립된 유명 요식기업이다. 하이디라오는 현재 베이징, 상하이, 선양 등 국내 14개 도시와 한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 등 해외에도 진출했다.

<사진=바이두(百度)>

하이디라오에 이어 피자헛이 2위, 또 다른 중국 훠궈 프랜차이즈인 샤오페이양(小肥羊)가 3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차오장난(俏江南 사천요리), 샤오난궈(小南國 상하이요리), 와이포지아(外婆家 저장성 요리)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들이 상위권을 기록했다. 상위 10위 중 절반은 중국 본토 브랜드, 나머지는 해외 외식 브랜드가 올랐다.

2위인 피자헛은 전체 순위 중 2위로 중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해외 요식 브랜드에 꼽혔다. 이와함께 맥도날드(패스트푸드), TGI 프라이데이(패밀리 레스토랑), KFC(패스트푸드)와 타이료 (Tairyo 철판요리)도 상위권에 이름이 올랐다.

OC&C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중국 외식산업 시장은 성장세에 다소 기복이 있었지만 타 산업에 비해 성장률이 컸다”며 “이번 조사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외식 빈도가 높아지고 입맛이 다양해지면서 해외 외식브랜드에 수용도가 높아졌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조사에 따르면 중산층 인구와 이들의 소비수준 향상이 중국 외식산업의 성장을 이끌었다. 전체 조사 대상 중 월수입이 2만위안(350만원) 이상인 가정의 80%는 ‘현대적이고 안락한 외식 문화를 누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새로운 음식점을 찾는다’고 답했다. 이들은 또 ‘가족 생일이나 특별한 기념일에는 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소비를 선택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보고서는 “중국 소비자들은 주도적으로 새로운 음식점을 찾아나서는 것을 즐기는 성향이 있으며 유기농 레스토랑 등의 테마가 있는 음식점에 대한 수용도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서양덕 기자 (sy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