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대출금리 내려라" 압박에 시름깊은 저축은행

기사등록 : 2016-08-05 15: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감원, 신용평가체게 점검중...

[뉴스핌=이지현 기자] 저축은행에 대해 대출금리를 내리라는 압박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들의 신용평가 및 대출금리 산정 체계 점검에 나선 데 이어 다음달 서울보증과 연계한 중금리대출 상품이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5일 저축은행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4월 상호저축은행법 감독규정 시행세칙 개정 이후 저축은행 금리실태 조사에 나섰다. 시행세칙 개정에는 저축은행들이 합리적인 대출금리 체계를 갖추도록 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번 금리실태 조사 대상은 신용대출이 많은 저축은행들이다. 각 저축은행의 신용평가체계(CSS)에 대한 점검과 함께 신용등급별로 적정 금리가 차등적으로 적용됐는지를 살펴본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당장 금리가 높다 낮다를 평가하기 보다는 신용등급체계와 이에 따른 금리 산출이 합리적으로 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라며 "당장 금리를 내리라고 주문하거나 제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저축은행의 대출금리 인하 압박이 커지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들의 신용평가 및 대출금리 산정 체계 점검에 나선 데 이어 다음달 서울보증과 연계한 중금리대출 상품이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뉴시스>

하지만 저축은행업계는 금감원이 금리체계 조사에 나선 것 자체가 무언의 금리인하 압박이라는 반응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CSS는 저축은행마다 모두 다르고, 등급이 아무리 높더라도 고객의 채무 상황에 따라 금리가 높아질 수 있는 것"이라며 "신용평가체계에 대한 일괄적인 기준이 없는데도 '합리적'인 금리수준을 갖췄는지 조사에 나선다는 것은 금리인하를 압박하려는 의도"라고 말했다.

지난 6월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20여개 저축은행 CEO들과 함께 오찬 간담회를 갖고 저축은행들에 금리인하를 주문했다. 고객 신용과 관계없이 고금리를 부과하고 있다는 것.

더불어 이 자리에서 논의된 것이 '최고금리 인하 소급적용'안이었다. 지난달 8개 중·소형 저축은행들은 대부업법상 최고금리가 27.9%로 내려가기 전에 대출을 받아 이보다 높은 금리를 적용받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금리 인하를 소급적용키로 한 바 있다.

하지만 고금리 신용대출이 많은 일부 대형 저축은행들은 이자수익 감소와 부실 위험 때문에 이에 응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대형 저축은행 관계자는 "대형 저축은행들의 경우 부실 위험이 크고 이자수익 급감을 우려해 최고금리 소급적용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금융당국뿐만 아니라 고객들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분인 만큼 눈치가 보일수 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게다가 당장 다음달로 예정된 서울보증 연계 중금리대출인 사잇돌대출2도 저축은행 입장에서는 금리인하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저축은행의 사잇돌대출은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연 15~16% 금리로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현재 일부 대형 저축은행에서만 취급하고 있는 중금리대출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되면 전반적인 금리를 인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는 것.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들은 그동안 중·저신용자 신용평가 및 대출금리 산정 체계의 데이터를 축적해왔다"며 "이 체계에 따라 상환 위험이 큰 고객에게는 높은 금리를 부여할 수밖에 없는데, 이를 일괄적으로 내리게 되면 대출을 보수적으로 하는 수밖에 없어 서민금융의 의미가 무색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