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IT업계 감원 일상화…알고보니 '클라우드' 때문

기사등록 : 2016-08-22 14: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감원 통한 영업 마진 개선 수명 다해
내년 6월까지 업계 인력 40% 감소 전망

[뉴스핌= 이홍규 기자] 미국 정보통신(IT) 업계에서 대규모 감원 소식이 끊이질 않고 있다. IT업계에서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네트워크·개인용컴퓨터(PC) 등 기존 IT산업의 기반을 흔들며 관련 인력을 모두 내쫓고 있다는 분석이다.

월가 유력 금융지 배런스(Barron's)는 최신 주간지(20일자) 기사에서 "지난주 시스코 시스템스의 5500명 인력 감축 소식은 기술 업계에 불길한 추세의 예시가 될 수 있다"며 "컴퓨팅 사업이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가상 저장장치)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고, 이는 기업들의 사업 기회를 갉아 먹어 대규모 감원을 유발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대규모 감원 이제는 '일상화'

<사진=블룸버그통신>

지난 17일 세계 1위 네트워크 장비 업체 미국 시스코는 2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총 5500명을 감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전체 인력의 7%에 해당하는 규모다. 당시 회사는 주력인 네트워크 장비 사업을 대폭 축소하고 클라우드와 사물인터넷(IoT)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하기로 했다.

기술 기업의 감원 소식은 새로운 소식이 아니다. 시스코는 2013년과 2014년에도 전체 인력의 5%, 8%를 각각 해고했다. 인텔 역시 지난 4월 전체 인력의 11%인 1만2000명을 해고하겠다고 밝혔으며 휴렛팩커드(HP)도 지난 5월 4만2100명의 구조 조정을 선언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런 흐름이 이제는 드문 현상이 아니라 고정 수법이 됐으며 '제품 전략(product strategy)'의 한 종류처럼 됐다고 분석했다. 

일례로 감원 소식에 따른 월가의 반응이다. 투자은행의 분석가들은 감원 소식을 호재로 받아들이고 있다. 지난주 씨티은행의 짐 수바 IT 담당 애널리스트는 (시스코의 감원은) "회사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영업 마진을 개선할 것"이라며 시스코 주식을 '톱픽'으로 제시한 바 있다. 시스코의 척 로빈슨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감원을 "예외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 내년 6월까지 업계 인력 40% 감소 전망

<사진=블룸버그통신>

하지만 감원에 의한 마진 개선 전략은 이제 수명을 다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전문가들은 조만간 업계에 최악의 시기가 도래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글로벌에쿼티리서치의 트립 초드흐리 분석가는 "올해 대규모 기술 기업들의 해고 인원은 33만3000명에 이를 것이다"며 "올해 1월부터 내년 6월까지 전체 인력의 40%가 감소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술 기업의 인력 고용은 보통 회사의 매출액과 높은 상관 관계를 보이는데, 클라우드 분야가 사업 기회를 잠식하면서 이들의 매출도 상당량 감소할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초드흐리 분석가는 2년 전 아마존이 주최했던 컨퍼런스에서 넷플릭스의 발표를 상기하면서 "넷플릭스는 스티리밍 비디오 서비스를 자사 컴퓨터로 제공했지만, 이제는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동했다"며 "그 결과 컴퓨터 관리 IT 직원이 90명에서 3명으로 줄었다. 컴퓨터 운영에서 전통적인 IT기업의 역할은 이제 구식이 됐다"고 평가했다.

초드흐리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클라우드 분야에 장비를 판매하는 방안을 생각해볼 수 있지만 "문제는 아마존, MS, 구글의 알파벳, 바이두 같은 기업들이 훨씬 낮은 비용으로 장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배런스는 기존 IT기업들이 "오래된 동종 기업과 경쟁할 게 아니라 아마존과 맞서 싸우는 수 밖에 없다"고 논평했다.

 

[뉴스핌 Newspim] 이홍규 기자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