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OPCW 사무총장 "북한, 대량살상용 화학무기 비축 의혹"

기사등록 : 2016-09-08 15: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안보대화 기자회견…"화학무기금지조약 가입해야" 촉구

[뉴스핌=이영태 기자] 서울안보대화(SDD) 참석차 방한한 아흐메트 우줌쿠(65·터키) 화학무기금지기구(OPCW, Organisation for the Prohibition of Chemical Weapons) 사무총장은 8일 북한이 대량 살상용 화학무기를 비축한 국가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며 CWC(화학무기금지조약, Chemical Weapons Convention) 가입을 촉구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6 서울안보대화'에 참석해 축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우줌쿠 사무총장은 이날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을 포함한 4개국은 화학무기금지협약에 가입하지 않고 있다"며 "이들 국가가 협약에 가입하지 않을 윤리적인 정당성은 없다. 더군다나 북한은 대량 살상용 화학무기를 비축한 국가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OPCW는 현재까지 북한당국과 접촉한 적이 한 차례도 없다. 유럽연합, 유엔 등의 북한 대표부에 여러 차례 회담을 요청했으나 모두 거절당했다"며 "2년 전 북한 측에 회담을 요청하는 서한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 보낸 적도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OPCW는 회원국이 신고한 화학무기를 확인하고 검증하는 임무를 수행한다"면서 "북한은 가입국이 아니라 정확한 상황을 알 수는 없지만, 공개된 자료를 보면 북한이 고도로 발전된 화학무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만약 북한이 협약에 가입하면 OPCW는 신고된 자료를 토대로 화학무기 파기 프로그램을 짠 뒤 집행 이사국의 결정 과정을 거쳐 단계별 이행 조치를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OPCW는 북한을 CWC 협약에 가입하게 하도록 자체적인 노력을 계속 기울이겠다"면서도 "협약 가입국 등 국제사회도 북한을 설득하는 일에 동참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현재까지 신고된 화학무기의 최종 파기 시점은 2023년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화학무기는 그 누구도, 어느 상황에서도 사용돼서는 안 되며 사용하면 그 행위자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1997년에 설립된 OPCW는 2013년 시리아 정부군의 신경가스 사용에 의한 민간인 학살사태에 따라 현장조사단을 현지에 파견해 화학무기 해체작업을 수행했다. OPCW는 이 공로로 그해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CWC에는 192개국이 가입했으나 북한과 이집트, 이스라엘, 남수단 4개국은 가입을 거부하고 있다.

우줌쿠 사무총장은 이날 기조연설에서도 "OPCW는 1997년 창설 이래 20여년 동안 밝혀진 화학무기의 93%를 폐기했으며, 이는 안보위협 대응에 원칙 기반의 규범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증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화학무기는 전략적 선택이 아니며, 어떤 국가에게도 용납될 수 없는 것"이라면서 "시리아 화학무기 폐기에 이어 세계 평화와 안정을 위한 다음 임무로 북한의 화학무기 개발을 포기시키고, 북한의 CWC 가입을 강제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