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여자의 비밀' 이선구 "이제 시작…평생 연기하고 싶어요"

기사등록 : 2016-11-24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박지원 기자·사진 이형석 기자] 훤칠한 키, 호리호리한 체격에 선한 눈매까지 드라마 속 불량스러운 모습과는 사뭇 달랐다. KBS 2TV 저녁 일일드라마 ‘여자의 비밀’에서 악역 오동수를 연기한 배우 이선구(34)는 “앞으로 다른 모습도 많이 보여드리고 싶다”며 쑥스러운 듯 웃었다.

극중 채서린(김윤서 분)의 경호원 오동수 역할을 맡은 이선구는 2010년 SBS 드라마 ‘아테나:전쟁의 여신’을 시작으로 영화 ‘창수’ ‘검사외전’, 연극 등 수많은 작품에서 내공을 쌓았다. 그리고 얼마 전 지상파 첫 드라마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오디션에 통과하고는 기쁨보다 부담감이 컸어요. 공중파가 처음인데 ‘잘 할 수 있을까’ 걱정이 많았죠. 촬영 시작하고 한 달 동안은 아무 생각도 못했어요. 그러다 부모님이랑 통화를 했는데 ‘고생했다. 잘하고 있다’는 얘기를 해주셨어요. 그제야 조금 기뻐할 수 있었죠.”

이선구가 연기한 오동수는 오동수는 채서린을 지키는 조력자로 매회 악행을 저질렀다. 그러면서도 한편으로는 강지유(소이현)와 그의 아이를 살리는 등 인간적인 면모까지 갖추며 ‘미워할 수 없는 악역 캐릭터’로 주목을 받았다.

“전 동수가 서린을 사랑하기 때문에 이 모든 일을 감수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사랑이라는 감정에 초점을 맞췄죠. 작가님 역시 마냥 나쁘기만 한 깡패는 매력이 없을 것 같다고 하셨어요. 그래서 인간적인 면모가 있는 캐릭터를 그려주신 것 같아요.”

시청률이 보장된 KBS 2TV 저녁 일일드라마에 출연한 이선구는 요즘 아주머니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또 긴 무명시절을 견딘 만큼 가족들, 친구들의 격려 또한 쏟아지고 있다.

“밥 먹으러 가면 이모님들이 가장 많이 알아봐주세요. 고기도 몇 점 더 주시고요. 가끔은 ‘소이현 씨 좀 그만 괴롭히라’며 등짝도 때리시고요. 전 너무 감사하죠. 부모님도 많이 기뻐하세요. 예전에 연극이나 영화할 때는 제가 어디 나오는지 찾기 힘들다고 하셨는데, ‘여자의 비밀’에서는 심심할 때 쯤 제가 나온다고 좋아하세요.”

‘잘 되는’ 드라마가 다들 그렇듯 ‘여자의 비밀’ 역시 현장 분위기가 좋았다. 채서린을 연기하는 김윤서와는 만나자 마자 따귀 맞는 신을 찍으면서 급속도로 친해졌다.

“첫 촬영부터 엄청 맞았어요. 정말 때리고 맞아야 화면에도 잘 나온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어서, ‘풀스윙’으로 가자고 했죠. 그런데 연속으로 7~8대를 맞으니까 정신이 없더라고요. 나중에는 감독님이 말릴 정도였어요.”

촬영 현장, 특히 급박하게 돌아가는 드라마 세트장이 익숙하지 않은 이선구에게 김윤서를 비롯해 소이현, 오민석, 정헌 등 동료배우들은 큰 힘이 돼줬다.

“소이현, 김윤서 씨는 상상 이상으로 털털해요. 두 분이 촬영장 분위기를 다 띄우고, 편안하게 해주셨죠. 오민석 형하고는 사석에서 술도 자주 마셨어요. 본인 신인 때 이야기까지 해주시면서 ‘잘 하고 있다’고 격려도 해주시고, 연기적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정헌 씨는 연기학원에 같이 다닌 적이 있어서 그 누구보다 잘 맞았고요.”

체육학과를 졸업한 이선구는 사실 경찰공무원을 준비했었다. 한창 공부를 하던 중 “네가 하고 싶은 일을 하라”는 사촌 형의 말에 책을 덮고 대전에서 서울로 올라왔다. 그리고 곧바로 연기학원에 등록, 2년 동안 열심히 연기만 팠다.

“연기학원을 다니면서 영화사 쪽을 먼저 두드렸어요. 프로필 들고 혼자 찾아가서 인사하고 오디션도 보고요. 그렇게 처음 오디션을 봐서 시작한 게 드라마 ‘아테나:전쟁의 여신’이랑 영화 ‘창수’예요. 그때 이 직업에 대한 확신도 생겼고, 연기를 평생 해야겠다고 생각했죠.”

이후 이선구는 스크린과 연극무대를 오가며 차곡차곡 필모를 쌓았다. 수많은 작품 가운데 가장 기억에 남는 건 OCN 드라마 ‘닥터 프로스트’. 오디션 때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 덕분에 ‘멀티 캐릭터’를 맡게 된 것.

“거지부터 교도관, 회사원, 휴대폰 판매원까지 1회부터 10회까지 매번 다른 캐릭터를 연기했어요. 당시 성지루 선배님이 절 보고 ‘넌 뭐냐?’라며 놀라시더라고요. 매번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감사했고, 공부도 많이 됐어요. 연기자들은 다 똑같은 마음일 거예요.”

이번 드라마에서 말수 적고 사랑하는 여자에게 맞는 신이 많았던 이선구는 다음 작품에서는 대사 많고 여자 손도 한 번 잡아볼 수 있는 역할을 맡고 싶다며 웃었다.

“사람 냄새 나는 뒷골목 깡패, 밑바닥 인생을 사는 캐릭터를 연기해 보고 싶어요. 거기에 멜로까지 끼면 좋고요(하하). 정형화된 모습보다는 편하고 자유로운 역할에 도전해볼래요.”

연기가 주 전공이지만 예능에도 관심이 많다. 억지로 꾸미는 것보다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보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면 어디든 좋을 것 같다고.

“사실 끼가 많거나 개인기가 특출 나지 않아요. 다만 중·고등학교 땐 유도, 대학교 때는 수영을 했어요.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농구 등 평소 운동을 좋아해서 몸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정글의 법칙’에서 김병만 족장님하고 같이 야생에서 살아본다거나, ‘런닝맨’에서 김종국 씨를 잡으러 뛰어 보고 싶어요.”

긴 시간을 돌고 돌아 지금에 선 이선구에게 2016년은 그 어떤 해보다 뜻 깊다. ‘여자의 비밀’ 역시 평생 잊지 못할 작품이라고.

“모든 게 다 처음이었는데, 그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준 작품이에요. 반면에 아쉬움도 많이 남아요. 그만큼 더 욕심도 생겼고요. 아직 차기작으로 정해진 건 없어요. 이제 다시 오디션을 준비해야죠. 드라마 뿐 아니라 영화, 연극도 병행하면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릴게요. 먼 훗날에는 이순재 선생님처럼 되고 싶어요. 연로한 나이에도 연기 혼을 불사르시는 걸 보면 존경스러워요. 저 역시 평생 연기하며 살래요.”

한편, KBS 2TV 저녁 일일드라마 ‘여자의 비밀’은 아버지의 복수와 빼앗긴 아이를 되찾기 위해, 새하얀 백조처럼 순수했던 여자가 흑조처럼 강인하게 변해가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로 오는 25일 종영한다. 

[뉴스핌 Newspim] 박지원 기자 (pjw@newspim.com)·사진 이형석 기자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