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서은수 “공효진·서현진 잇는 사랑스러운 여배우 꿈꿔요”

기사등록 : 2016-11-28 08: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글 최원진 기자·이형석 기자] "열심히 배우고, 연습하고 또 연습했죠."

연변 말투를 너무 잘해 연극배우 출신인 줄 알았다. 배우 서은수(22)는 데뷔작 SBS '질투의 화신'에서 표나리(공효진)의 중국 연변 출신 새 엄마 리홍단을 연기했다. 서은수는 원어민 같은 말투와 색다른 모성애 연기로 신인배우답지 않은 아우라를 뿜어냈다. 

완벽한 연기 뒤에는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이 있었다. 연출을 맡은 박신우 PD는 당초 "연변과 서울, 어떤 말투로 갈 지 봐서 결정하자"며 신인인 서은수를 배려했다. 하지만 서은수는 연기 욕심이 남달랐고, 처음부터 잘해내고 싶었다.

"연변 말투를 전혀 몰랐어요. 대충 따라할 수도 있지만 혹시나 제 부산 사투리가 섞일까 걱정되더라고요. 중국 연변에서 온 선생님과 매일 통화하며 연습했어요. 선생님 목소리를 녹음한 걸 시시때때로 켜놓고 달달 외우기도 했죠."

첫 연기라 촬영 현장부터 장비, 과정 모두가 낯설었다는 서은수. 그는 "연변 말투에만 너무 신경을 쓴 나머지 계속 내가 공효진 엄마인 걸 까먹기도 했다"고 돌아봤다. 

"정말 촬영하는 내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었어요. 촬영 현장이 낯선 것도 있지만 아무래도 신인이다 보니 말 한마디, 행동 하나 조심하게 되더라고요. 조정석 선배가 제 긴장을 풀어주려고 말도 걸어주고 '힘내' '잘하더라'고 응원도 해줬어요. 정말 감사하죠. 그것만큼 힘이 된 게 없었으니까요."

서은수는 '질투의 화신' 공효진에 이어 현재 SBS '낭만닥터 김사부'에서 서현진과 연기 호흡을 맞추고 있다. 그는 "데뷔하자마자 공효진, 또 그 다음은 서현진 선배와 함께라니 영광"이라며 "두 사람은 저의 롤모델"이라고 들뜬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제가 정말 존경하는 분이에요. 공효진 선배와 대화할 때는 너무 꿈만 같아서 어안이 벙벙하더라고요. 공효진 선배는 여배우라면 누구나 롤모델로 꼽는 인물이죠. 꼭 대본대로가 아닌 자기만의 스타일로 극을 끌어가는 재주가 있더라고요. 서현진 선배랑은 이제 5회부터 촬영해서 친해지는 단계에요. 요즘 촬영장 가는 길이 두근두근 설레네요.(웃음)"

'낭만닥터 김사부'에서 서은수는 이름과 나이 말고는 더 알려진 게 없는 돌담병원의 미스터리 아르바이트녀 우연화 역을 맡았다. 그는 "털털하고 화끈한 성격이지만 동주 앞에서는 수줍음이 많은 반전 캐릭터"라고 소개했다. 연화는 강동주(유연석)을 짝사랑하고, 박은탁(김민재)의 관심을 받는 캐릭터. 이에 대해 서은수는 "사랑을 받는 것보다 주는 스타일"이라며 강동주와 러브라인을 꿈꿨다.

"꼭 우연화의 짝사랑이 이뤄졌으면 좋겠어요. 극중 제 시선으로 보는 좋아하는 사람은 강동주니까요. 실제로도 제가 좋아해야 사귀는 스타일이에요. 남자를 볼 때 키와 목소리는 꼭 봐요. 성격 면에서는 작은 것에 감사함을 느끼는 사람이 끌리더라고요."

막 배우의 꿈을 이룬 서은수는 좀 더 다양한 연기에 도전하고 싶다. 부산 사투리를 쓰는 연기부터 살벌한 악역도 탐난다. 특히 공효진, 서현진의 계보를 이어 로맨스코미디 속 여주인공을 해보고 싶다며 눈빛을 반짝였다. 

"제가 청순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인데 반해 워낙 부산 사투리가 심해요. tvN '응답하라' 시리즈 같은 데서 부산 사투리를 맛깔나게 쓰면 제 이미지나 캐릭터도 바뀌지 않을까 생각해요. 제가 또 눈빛이 살벌하단 말을 종종 들어서 그런지 악역에도 도전하고 싶어요. 무엇보다 '엽기적인 그녀' '식샤를 합시다' 등 로맨스코미디 작품을 하고 싶어요. 누가에겐가 사랑을 듬뿍 받는 역할 한 번 해봐야죠."

사실 서은수는 아직 한국예술종합대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다. 어릴 적 TV 속 연예인들을 동경하면서 연기자의 꿈을 키웠다. 부산에 살고 있어 연기자의 꿈은 넘지 못할 산인 줄 알았다. 하지만 당당히 한예종에 합격한 뒤 서은수는 박카스 광고를 시작으로 '질투의 화신' '낭만닥터 김사부'까지 출연하며 주목 받고 있다. 김고은, 박소담, 한예리, 임지연 등 한예종 여배우들의 성공계보를 이을지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신예다.

"제 생각에, 여배우는 참 위대해요. 여배우로서 살아남기가 힘들다는 생각을 많이 해거든요. 버텨내는 시간과 경험들, 견뎌내야 하는 게 많으면서 꽃 같은 존재죠. 제가 서른쯤 되면 필모그래피가 차곡차곡 쌓였겠죠? 다양한 역할과 도전을 한 흔적이 보였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저를 믿고 따라주는 후배와 사랑해주는 팬도 생기면 더 이상 바랄 게 없겠죠. 예쁘게 봐주시고 많이 다독여주시고 칭찬해주세요. 늘 변하지 않고 묵묵히 성장하는 배우가 되겠습니다."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사진 이형석 기자(leeh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