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솔로몬의 위증' 기성세대 향한 묵직한 메시지…"급변한 시국이 설득력 높여"

기사등록 : 2016-12-06 15: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JTBC 본사에서 새 금토드라마 '솔로몬의 위증'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사진=JTBC>

[뉴스핌=황수정 기자] '솔로몬의 위증'이 묵직한 메시지를 던진다.

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JTBC 본사에서 새 금토드라마 '솔로몬의 위증'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이날 제작발표회에는 강일수PD, 조재현, 안내상, 김현수, 장동윤, 서영주, 서지훈, 백철민, 신세휘, 라붐의 솔빈이 참석했다.

'솔로몬의 위증'은 일본 미스터리 작가 미야베 미유키의 동명 베스트셀러가 원작이다. 크리스마스에 벌어진 친구의 추락사에 얽힌 비밀과 진실을 찾아내기 위해 학생들이 스스로 '교내재판'을 벌여 진실을 추적해가는 이야기를 담는다.

강일수PD는 "방송 편성이 될까 걱정됐다. 다행히 JTBC에서 결정해줘 감사하다"며 "기존의 드라마와 다른 내용이라 가능할까 생각이 많았지만, 이런 드라마도 있어야 하고, 다양한 드라마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솔로몬의 위증'은 일본에서 영화화된 적은 있지만, 드라마화는 처음이다. 강일수PD는 "미야베 미유키 특유의 필력과 인물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많이 느껴졌다"며 "주목받는 아이들이 아닌 가정폭력, 학교폭력 등 상처받은 아이들에게 주목한다"고 작품 선택의 이유를 밝혔다.

원작은 1990년대 일본이 배경이다. 2016년 한국 사회에 맞게 공중전화를 SNS로 바꾸고 한국 교육 현장에 맞춰 각색했다. 조재현의 역할 역시 한국의 현실을 담고 진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비중이 커졌다. 조재현은 정국재단 법무팀장 한경문 역으로 기성세대를 대변한다.

그는 "기성세대를 대표하지만 아이들이 재판하는 과정에 있어 대항하는 태도, 변화하는 모습이 기대되는 인물"이라며 "대본을 보니 캐릭터나 재미보다 이야기에 설득됐다. 출연을 결심하기보다 이야기에 같이 참여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이어 "기성세대를 대변하는 캐릭터는 많지만 어린 세대를 인정하고 변화하고 동조하는 캐릭터는 없다. 드라마를 뛰어넘어 꼭 이 시대에 필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JTBC 본사에서 열린 새 금토드라마 '솔로몬의 위증' 제작발표회에서 배우 장동윤, 조재현, 김현수(왼쪽부터)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JTBC>

김현수는 첫 주연을 맡아 교내재판을 이끄는 검사 고서연을 연기한다. 피고의 변호인 한지운 역은 장동윤이 맡았다. 특히 장동윤은 편의점 강도를 잡은 훈남 대학생으로 매스컴을 탔던 인물로, 데뷔 4개월 만에 주연으로 발탁됐다.

김현수는 "10대는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나이다. 이 부분에 많이 공감했다"고 말했다. 장동윤은 "좋은 배우, 선생님과 함께 해 영광"이라며 "쉽지 않은 역할이고,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고 있다"고 각오를 전했다.

변호인의 보조 배준영 역은 서지훈, 사건의 발단이 되는 죽은 친구 이소우 역은 서영주, 검사의 보조 이유진 역은 솔빈, 피고 최우혁 역은 백철민이 맡았다. 이외에도 고발장 발신인 이주리 역과 박초롱 역은 각각 신세휘와 서신애가 담당한다.

'솔로몬의 위증'에서 기성세대는 '아이들은 가만히 있으라'며 그들을 무시한다. 이에 대해 현 시국은 물론 세월호 참사를 떠올리게 한다.

강일수PD는 "처음 기획하고 촬영을 시작하고 약 한 달 반 만에 시국이 급변했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의 원인을 찾아간다는 얘기가 설득력이 있을까 생각했는데, 실제로 학생들이 광장에 나가고 있다. 원작자가 하고자 했던 이야기가 현실이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세월호 참사 당시의 영향이 없다고는 말 못하지만, '솔로몬의 위증'은 교내재판이라는 독특한 형식과 아이들이 가는 길이 더 포인트"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람들은 법과 제도의 시스템에 의존하고 모든 것을 팩트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아이들은 시스템이 아닌 '왜'라는 질문과 개인의 내면에 집중한다"며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라고 덧붙였다.

'솔로몬의 위증'은 현재 인기리에 방송 중인 tvN '도깨비'와 맞붙는다. 이에 대해 조재현은 "추구하는 색깔이 분명히 달라 오히려 좋다"며 "많은 사람이 열광하진 않더라도 틀림없이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마지막으로 출연자들은 시청률 2%가 넘으면 라붐의 '겨울동화' 춤과 노래를 선보이겠다고 공약했고, 3%가 넘으면 학교를 방문해 선물을 주는 이벤트를 약속했다.

JTBC '솔로몬의 위증'은 오는 9일 저녁 8시30분 첫 방송된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