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대정부질문 이틀째…野 사드·국정교과서·세월호 외압 '맹공'(종합)

기사등록 : 2016-12-21 17:5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黃권한대행 "사드배치 미룰 수 없어…세월호 외압, 사실무근"

[뉴스핌=이윤애 기자] 21일 국회에서 진행된 비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야당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팽팽한 기싸움을 주고 받았다.

야당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반도 배치와 역사교과서 국정화, 세월호 외압 의혹 등의 문제를 집중 지적했으며, 황 권한대행은 사드배치 강행, 세월호 외압 "사실무근" 등으로 맞섰다.

사드배치와 관련,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내년 우리 경제 상황이 정말 심각한 상황에서 사드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보복이 추가적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사드배치를 유예해 상반기에 집중된 경제리스크 중 하나를 헷지하는 것이 어떠냐"고 제안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비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했다.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이 의원은 또 외교안보현안을 결정할 때 경제부처의 목소리도 반영해야 한다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멤버에 경제부처 장관이 참여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유은혜 의원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교과서는 내용이 정말로 중요한데 정말로 문제투성이 교과서"라며 "국정교과서에 대한 국민의 민심과 여론이 어디에 와 있다고 확인했는가"라고 물었다. 이어 "한국갤럽의 여론조사 결과에 반대 의견이 67%인 반면 찬성은 17%에 불과하다"며 "이정도 되면 국정교과서 추진을 접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요구했다.

이에 황 권한대행은 우선 사드 배치에 대해 "국가 안보와 국민을 지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어디있나. 지금도 너무 늦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다"고 거절했다. NSC 참여에 대해서는 "심도있게 논의해 볼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황 권한대행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관련, "오는 23일까지 현장 검토본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결과가 나오면 어떻게 현장에서 적용할지에 대한 여러 가지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비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이 진행됐다.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이날 대정부질문에서는 황 권한대행의 법무부 장관 재직시절 세월호 수사에 대한 외압 논란도 집중적으로 거론됐다.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세월호 수사 당시 외압을 행사했다는 두명의 증인이 있다"며 "증인의 증언이 사실로 밝혀지면 황 대행은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의원은 "이는 명백하게 실정법 위반으로 수사대상이고 탄핵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도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비서관 시절 해경 상황실에 서버를 수색하지 말라고 세월호 수사팀에 압력을 가했다는 기사나 나왔다"며 압박했다. 이어 "명백히 답변하지 않으면 배후로 의심을 받는다. 최순실의 부역자로 촛불에 타죽고 싶나"라고 덧붙였다.

황 권한대행은 "외압을 행사한 일이 없다"고 강조하며 "함부로 말하지 말아 달라"고 요구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