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물가를 잡아라"…정부, 가공식품값 감시 강화

기사등록 : 2016-12-22 20: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원가분석 결과 소비자 공개 및 계란 가공품 수입 촉진 등

[뉴스핌=김선엽 기자] 최근 소비자물가 오름세와 관련해 정부가 가공식품의 불합리한 가격인상을 감시하고, 공공기관과 지자체 등이 공공요금의 인상을 최소화하도록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0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김학선 사진기자>

정부는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제4차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서민 생활물과 안정과 관련해 이같이 논의했다고 국무총리실이 밝혔다.

유가 인상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등으로 인한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지면 서민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우선 빵과 음료 등 가공식품의 불합리한 가격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소비자단체 등과 협력해 가격감시 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가격이 인상된 품목에 대해서는 원가분석 결과를 소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린다는 방침이다.

또 도시가스와 상하수도, 대중교통 등 서민들의 일상 생활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는 공공요금은 관련 공공기관 및 지자체와 협조해 가격 인상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성수품 공급 확대 등을 포함한 설 명절 민생대책을 내년 1월중에 마련해 적기에 시행할 방침이다.

계란 가격 상승에 대비해 지역별 계란 환적장을 통해 안전한 계란이 보다 원활하게 유통되도록 하고, 관세 인하나 운송비 지원 등을 통해 계란 가공품 등의 민간 수입을 촉진하기로 했다.

또 내년 1월 중에 성수품 공급 확대 등을 포함한 설 명절 민생대책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빵·음료 등 가공식품의 불합리한 가격 인상을 억제하기 위해선 소비자단체 등과 협력해 가격감시 활동을 강화하고, 인상 품목에 대해서는 원가분석 결과도 소비자에게 적극 알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기획재정부에서 주관하는 경제 관계장관회의와 비상경제 TF를 중심으로 가격 동향 등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황 권한대행은 “중장기적인 수급대책을 마련하고, 촘촘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공급 애로가 단기에 해소되지 않을 수 있다면 정부가 국민에게 협조를 구하는 것도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