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2017 글로벌④] 주목할 글로벌 리더 7인

기사등록 : 2017-01-01 06: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팀 쿡 애플 CEO 포함 기업인들 대응 주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및 푸틴 러 대통령 시선 집중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지난해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는 6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국민투표와 함께 전세계 최대 ‘서프라이즈’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의 승리는 나라 살림부터 대외 관계까지 미국에 커다란 변화를 몰고 올 전망이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재건하겠다는 트럼프 당선자의 슬로건과 함께 특히 앞으로 행보가 주목되는 7명의 글로벌 리더를 짚어 보자.

재닛 옐런 연준 의장 <출처=블룸버그>

예기치 않은 미국 대선 결과에 가장 커다란 불똥이 튄 곳 중 하나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다.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기간 재닛 옐런 의장을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기 때문만이 아니다.

오바마 행정부를 돕기 위해 초저금리 정책을 고집하고 있다는 비판과 별도로 재정 확대와 인플레이션 상승 가능성 등 펀더멘털 측면의 변화가 연준의 행보를 바꾸어놓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트럼프 당선자가 세금 인하와 인프라 투자 확대, 규제 완화 등 트럼프 대통령의 공약이 실천되면서 경기 부양 효과를 낼 경우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연준이 고집했던 소위 비둘기파 노선을 지키기는 어렵다.

이미 변화는 가시화되기 시작했다.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정책자들은 2018년 세 차례의 금리인상을 예고, 매파로 무게중심을 옮겼다.

대선 이후 달러화와 미국 국채 수익률이 수직 상승한 가운데 트럼프 당선자의 공약 이행 여부 및 파장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작지 않다.

경기 부양의 축이 통화 완화에서 재정 확대로 이동하면서 연준의 무게감이 한결 낮아질 전망이지만 옐런 의장에게는 오히려 더욱 노련한 정책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제시한 파격적인 공약으로 인해 세간의 시선이 미국 주요 기업의 행보에 집중됐다.

팀 쿡 애플 CEO <출처=블룸버그>

특히 미국을 대표하는 IT 기업인 애플의 대응을 둘러싼 관심이 뜨겁다.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 인상부터 법인세 인하까지 새롭게 추진될 것으로 보이는 정책이 특히 애플과 크게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대선 직후 수차례에 걸쳐 트럼프 대통령과 접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폭적인 세금 인하와 규제 완화를 약속하며 중국을 포함한 신흥국에 포진한 애플의 제조업 부문을 미국으로 이전할 것을 ‘압박’했다.

트럼프 당선자가 제시한 ‘당근’이 작지 않지만 쿡 CEO가 냉큼 받아먹을 만큼 간단한 사안이 아니다.

중국의 애플 공급망 리스트는 총 350여 개에 이르고, 대중화권은 미국과 유럽에 이어 3위 시장에 해당한다. 여기에 기술력과 임금 수준, 공급 체인까지 두루 갖춘 아시아 신흥국 거점을 포기하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 결정이다.

이 밖에 애플이 해외에 쌓아 둔 이익금을 미국으로 환입할 것인지 여부도 투자자들의 관심사다. 주요 기업들이 이 같은 결정을 내릴 경우 달러화를 중심으로 외환시장에 작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것이라는 전망이다.

데니스 뮐렌버그 보잉 CEO <출처=블룸버그>

보잉의 데니스 뮐렌버그 최고경영자는 트럼프 당선자의 승리로 인해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 동시에 새로운 백악관 안주인에게 경계감을 바짝 조이는 인물이기도 하다.

미국의 대중 무역정책부터 달러화 강세까지 트럼프 당선자의 행보가 보잉의 경영 실적에 직접적인 파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공식 취임 이전부터 트럼프 당선자는 뮐렌버그와 직접 만나 대통령 전용기인 에어포스원의 가격을 낮출 것을 주문했고, 보잉 측은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중국은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인상을 실제로 추진할 경우 항공기 수입을 보잉에서 유럽 경쟁사인 에어버스로 변경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

트럼프 당선자의 일거수일투족에 뮐렌버그의 시선이 꽂힐 수밖에 없는 이유다.

페이스북 마크 저커버그 CEO <사진=블룸버그>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와 엘론 머스크 테슬라 자동ㅊ 최고경영자는 실리콘밸리에 대한 트럼프 당선자의 강경 노선으로 인해 주목 받는 인물이다.

반독점 금지법과 망 중립성 원칙 등 오바마 행정부의 친 실리콘밸리 정책이 이른바 트럼프 시대에 지속될 것인지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

전기 자동차 개발에 대한 세제 감면 혜택이나 태양열 에너지 보조금 정책의 지속성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시각이 우세하다.

이 밖에 트럼프 당선자의 이민정책과 미국 일자리 창출도 실리콘밸리의 경영자들 사이에 뜨거운 감자로 통한다.

대선 이전부터 그가 IT 산업보다 전통 제조업과 인프라 투자에 더욱 높은 열의를 보이는 등 실리콘밸리에 먹구름을 몰아간 만큼 간판급 기업 경영자들의 대응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 <사진=블룸버그>  

트럼프 당선자로 인해 주목 받는 해외 인사도 적지 않다. 그가 내세운 외교 정책의 키워드는 국수주의와 보호주의다. 미국이 이기적인 고립의 길을 택하면서 특히주목 받는 인물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다.

무역에서 환율조작국 지정 문제까지 미국과 중국 사이에 굵직한 사안이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미국에 저자세를 취하지 않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인상을 실제로 추진할 경우 애플의 아이폰부터 보잉의 항공기까지 미국의 거대한 수출시장이 막히는 것은 물론이고 보복 관세를 시행할 것이라며 으름장을 놓고 있다.

중국은 2018년 전 세계 최초의 1조달러 항공기 시장으로 우뚝 설 전망이다. 이 밖에 아이폰부터 콩류까지 ‘대마불사’라는 표현이 지나치지 않은 교역 규모가 시진핑 주석의 든든한 버팀목인 셈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사진=블룸버그>

일부 이코노미스트는 트럼프 당선자의 대내외 정책이 사실상 ‘중국을 위대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미 세계 2위 경제국으로 부상한 중국이 환태평양을 중심으로 국제 무역을 주도할 것이라는 기대다. 하지만 문제는 그리 간단치 않다.

미국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발을 뺀 데 따라 관련 지역의 자유무역 체제가 중국을 축으로 형성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기존의 미국과 상호 공조 관계가 깨질 경우 발생할 충격이 작지 않을 전망이다.

미국 대선 이후 러시아 루블화의 강세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입지 강화를 확인시켜주는 단면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블룸버그>

금융업계에 따르면 루블화는 연초 이후 21% 랠리하며 주요 신흥국 통화 가운데 유일하게 달러화에 상승했다.

미국 대선 이전부터 트럼프 당선자가 러시아 측에 친화적인 제스처를 취한 결과다. 트럼프 당선자와 푸틴 대통령이 대단한 밀월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이 주요 외신들의 공통된 평가다.

러시아의 미국 대선 해킹 의혹과 관련, 트럼프 당선자가 컴퓨터 오류일 뿐이라고 일축하며 추가 제재에 대해 난색을 표시해 이 같은 주장에 설득력을 더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소위 신 데탕트(미국과 러시아의 긴장 완화)를 추구하면서 푸틴 대통령이 국제 정세에 비중 있는 인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