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해외 시각 "출렁이는 원화, 올들어 강세… 불안요인"

기사등록 : 2017-02-23 15: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국과 중국이 유발하는 위험에 대비 안 돼 있어"

[뉴스핌=김성수 기자] 지난해 연말 달러화 대비로 1200원이 넘었던 원화 값이 올 들어 5% 넘게 상승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 주식·채권시장에 자금이 밀려들어오면서 원화 거래량도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최근 김정남 암살 사건과 박근혜 대통령 탄핵 사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등 악재가 줄을 잇는 상황에서도 원화 가치는 빠르게 하락하며 높은 변동성을 보이고 있어 우려를 사고 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 대해 통상 압박에 나설 경우 한국 경제도 다소 충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원화 강세를 바라보는 외국계 투자은행의 시선이 곱지 않다.

최근 1년간 달러/원 추이 <사진=블룸버그통신>

◆ 원화, 트럼프 정책 발표 앞두고 '출렁'

23일 자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원화 값은 올 들어 달러대비 5.3% 상승하면서 아시아 통화 가운데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에는 57억달러에 이르는 자금이 밀려들면서 원화 값을 지탱하고 있다.

원화의 일일 평균 거래량은 2013년에서 2016년까지 840억달러로 31% 증가했다. 중국 위안화, 멕시코 페소화, 홍콩달러 다음으로 가장 거래량이 많은 신흥국 통화가 원화다.

호주뉴질랜드(ANZ)은행의 군 호 아시아 신흥통화 리서치 부문 책임자는 "원화는 아시아 신흥국 통화 중에서 유동성이 가장 높다"며 "금융시장으로서는 깊이가 있고 선진화된 편"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같은 유동성의 깊이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원화는 신흥아시아 통화 가운데 변동성도 가장 높았다. 작년 한 해 동안 원화 변동성은 11% 수준으로, 말레이시아 링깃과 인도네시아 루피아를 앞섰다.

옌 퀠렌 스위스쿼트뱅크 시장 전략가는 "원화는 미국의 정치적 불확실성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몇 주 안에 재정 정책을 발표할 것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원화가 더욱 민감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신흥아시아 통화들의 1년간 변동성. 한국 원화가 가장 높다. <자료=블룸버그통신>

◆ 트럼프 악재시 '국정공백' 한국, 대응 여력 있나 우려 

앞서 미국 투자매체 배런스의 윌리엄 페섹 아시아 편집장은 한국 경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가운데 최근의 원화 변동성이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한국 수출은 전년대비 11.2% 증가하면서 기대보다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일본·한국·대만 등 대미국 무역수지 흑자를 보이는 국가들에 적대적인 입장이다. 

앞서 트럼프는 중국·일본을 두고 '환율조작국'이라고 지목했으며, 그 다음 타깃은 대미 경상수지 흑자가 큰 한국이 될 것이라는 미국 유력 싱크탱크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PIIE) 분석도 나왔다.

차이점은 일본과 대만은 정부가 안정적으로 업무를 수행 중인 반면 한국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과 다음 대통령 선거 등으로 국정공백이 장기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발 악재가 발생할 경우 한국 정부가 신속하게 대응할 여력이 있는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페섹 편집장은 지적했다.

◆ G2 리스크에 크게 노출된 한국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의 무역적자를 더 크게 보이도록 계산 방법을 수정하려 하는 것도 한국에 부담 요소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내부소식통을 인용, 미 행정부가 자동차 등과 같이 미국으로 우선 수입된 후 캐나다나 멕시코 등 3국으로 수출되는 것을 수출 통계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다만 3국으로 재수출되는 항목은 수출통계에서 제외되는 반면, 수입에서는 그대로 반영된다. 그 결과 트럼프 행정부는 무역적자 폭이 더 큰 것처럼 보이게 함으로써 무역 상대국 관세부과에 대한 정치적 지지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트럼프가 대중 무역적자를 근거로 중국산 수입품에 45% 관세를 부과할 경우, 한국 경제 또한 부정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우려된다.

한국 수출은 중국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세계무역기구(WTO)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수출은 5.9% 감소했다. 또 지난해 1~11월 한국의 대중 수출액은 1224억달러(약 140조8000억원)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1% 가까이 줄었다. 즉 한국 상품의 대중 수출이 감소하면서 한국의 전체 수출도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옥스포드이코노믹스의 제레미 레오너드 "일본 한국 대만과 같은 대규모 무역수지 흑자국들은 중국발 위험에 가장 크게 노출돼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