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박근혜 파면] 건설업계 “조기대선으로 주택시장 불투명성 확대 우려”

기사등록 : 2017-03-10 16: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당분간 관망세 불가피..건설사들 “4~5월 분양일정 연기할 수도”

[뉴스핌=이동훈 기자] 사상 초유의 현직 대통령의 탄핵 사태가 발생하자 건설업계도 긴장하고 있다. 주택시장의 불투명성이 확산할 것으로 우려해서다.

미국발 금리인상 리스크(위험)와 경기 침체, 금융 규제 등으로 주택시장이 침체일로를 걷고 있다. 게다가 대통령 탄핵으로 변수가 늘어난 것이다. 봄 분양을 본격화하는 4~5월 아파트 분양이 늦춰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조기 대선 국면으로 주택시장의 불투명성이 확산하고 있다. 서울 여의도 일대 모습.<사진=이동훈 기자>

한국주택협회 김의열 실장은 “최근 미국발 금리안상, 금융 규제 등으로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 불확실성이 커져 주택시장 열기가 더욱 얼어붙을 가능성이 있다”며 “인수위원회 없는 조기 대선을 치르는 만큼 대통령 후보의 부동산, 주택시장 정책을 검증할 시간도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한주택협회와 대한건설협회 등 건설관련 단체가 주장하는 금융 규제 완화도 당분간 수용될 가능성이 낮아졌다.

이들 단체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60% 이하인 잔금대출과 정비사업 및 주택조합 조합원 잔금대출의 여신심사가이드라인 적용 배제 ▲중도금대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적용 대상 배제 ▲주택담보대출비율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 완화 1년 추가 연장(2017년 8월 1일~2018년 7월 31일) 등을 정부에 제한한 상태다. 하지만 차지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금융 규제가 완화되기 힘든 상황이다.

건설사들은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선 시기에는 국민의 관심이 차기 대선에 쏠리다보니 건설사들이 신규 분양에 어려움을 겪는 게 일반적이다. 4~5월에 봄 분양을 집중하는 건설사 입장에선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대선이 예정대로라면 오는 12월 비수기에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5월로 당겨져 봄 분양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라며 “시장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비인기지역의 경우 분양시기를 6~7월로 연기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시장의 불확실할수록 지역별 양극화는 더욱 뚜렷해질 것이란 전망이 많다. 강남과 과천 재건축 및 서울권 신도시는 인기를 이어가겠지만 지방 시장은 미분양이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 전반적으로 주택 거래량이 줄면 아파트값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는 지역으로 투자수요가 몰리기 때문이다.

신한금융투자 이남수 부동산팀장은 “입주물량 급증, 미국발 금리 인상, 금융 규제 등으로 올해 주택시장 전망이 좋지 않다”며 “인기지역과 비인기지역이 뚜렷하게 갈리는 주택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동훈 기자 (leed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