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대우조선 노조, 국민연금 찾아 "채무재조정 찬성" 호소

기사등록 : 2017-04-14 16: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조인영 기자]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이 14일 국민연금공단을 찾아 채무재조정안에 찬성해줄 것을 호소했다.

대우조선 노조가 25일 조선산업 구조조정 저지와 고용보장을 위한 원·하청노동자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조인영 기자>
이날 김종태 대우조선 노조 수석부위원장과 임성일 정책기획실장은 오전 6시 거제조선소를 떠나 전주에 있는 국민연금을 찾았다. 이번 구조조정의 '키맨'을 담당하는 국민연금이 채무조정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지속하자 노조가 거제에서 전주까지 달려간 것. 이들은 오전 9시 30분께 최석영 국민연금 운용지원실 부장을 만나 노조 입장을 담은 서한을 전달했다.
 
홍성태 노조위원장은 '채무재조정을 앞둔 대우조선 노동조합 입장' 서한문을 통해 "허허벌판과 다름없던 대우조선에 입사해 청춘을 바친 선배는 조기정상화를 위해 희망퇴직했고 남은 구성원은 임금반납과 무급휴직, 임금성 복지 지불유예, 2년간 기본급 동결, 연차 소진 및 육아휴직 시행, 잔업·특근 축소 등 엄청난 고통분담을 하고 있다"며 "임금은 2015년 대비 지난해 20%, 올해 25% 삭감 이래 구성원 처우는 10년 전으로 회귀하면서 가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우조선 구성원들은 강인한 의지를 갖고 회사 정상화를 주도해나가겠다"며 "대우조선 미래 운명을 결정짓는 사채권자 집회를 앞두고 채무조정안이 원만하게 통과될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어 "생산에 전념하고 있는 20만 가족들의 소중한 일터가 사라질 수 있다. 이번이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찬성의사를 표시해달라"고 거듭 강조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경영리스크를 안겨준 해양프로젝트에서 상선 중심으로 집중되면서 영업실적이 개선될 것이며, 유동성 위기만 해소되면 조선산업에서 최고의 경쟁력과 기술력으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어 인건비 감축으로 생계 곤란이 가중되고 있음에도 회사 살리기를 위해 임금 추가 10% 반납, 교섭잠정 중단 등 이해관계자들의 고통분담에 동참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한편, 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은 채무조정안을 놓고 전일에 이어 오늘 오전에도 면담을 가졌다. 국민연금이 자율 구조조정안을 받아들이면 대우조선은 2조9000억원 규모의 신규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반면 불발될 경우 초단기법정관리인 P플랜에 돌입하게 된다.

[뉴스핌 Newspim] 조인영 기자 (ciy8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