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대우조선 채무조정] CP투자자까지 동의한 후 법원 인가

기사등록 : 2017-04-17 11: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내부 구조조정·건조중 선박 인도·매각 등 정상화 계획

[뉴스핌=김나래 기자] 국민연금이 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의 9부 능선을 넘었다. 급한 불을 껐다. 이제 남은 건 기업어음(CP) 투자자 설득이다. 시중은행, 회사채투자자, CP투자자가 모두 동의하면 법원의 인가를 받아 대우조선 정상화 계획이 본격 가동된다.

1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대우조선 등은 CP 투자자 설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회사채 투자자는 17~18일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결론이 나지만 CP 투자자는 개별적으로 동의 여부를 밝혀야한다.

대우조선이 발행한 CP는 2000억원 가량이다. 우정사업본부가 3분1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P투자자는 100% 동의해야한다. 개인투자자도 2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사채권자 집회가 통과되면 CP 투자자들도 동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낙관했다. 

아울러 사채권자집회에서 채무재조정안이 승인되면 법원으로부터 인가를 받아야 집회 결과의 효력이 발생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법원에 신청 후 30일내 인가하게 돼 있다. 현대상선은 신청후 1주일이 소요됐으며 이렇게 되면 대우조선의 경우  4월말까지 인가가 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시중은행이 가지고 있는 1조5000억원의 채권 80%는 주식으로 전환되고 나머지는 상환이 5년간 유예된다. 사채권자는 절반은 출자전환, 절반은 3년 유예 3년 분할상환 조건으로 채권 구조가 바뀐다. 동시에 산은과 수은의 2조9000억원 신규자금 지원도 개시된다.

향후 남은 정상화 과정은 내부 구조조정과 매각과 건조 중인 선박을 인도하는 것이다.

당국에서도 자율 구조조정의 고삐를 바싹 조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은 급여 전액을 반납했고 임직원들도 임금을 10~40% 삭감하기로했다. 대우조선 인력을 9000명 수준으로 줄이는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다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건조 중인 114척을 차질 없이 인도하고 수익성이 담보된 수주를 이어가야 한다는 분석이다. 산은은 삼정KPMG의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우조선의 수주목표를 올해 2조3000억원, 내년에는 6조1000억원, 2019년부터 이후 3년 동안은 매년 8조원대의 신규 수주를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채무재조정에 성공하게 되면 대우조선해양은 재무적으로 좋아진 것이기 때문에 결국 신규 수주와 건조된 선박의 인도 여부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이 단계를 거치게 되면 플랜트 사업 등을 떼어내는 작업도 병행하게 된다.산은은 대우조선의 외형을 지난해 13조원 규모에서 2018년 7조원대 규모로 줄이고 상선과 특수선 등 경쟁력 있는 산업 분야로 줄이면 2018년부터 본격적인 주인 찾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김나래 기자 (ticktock032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