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JTBC '뉴스룸' 정윤회 문건 박관천 전 경정 "문건은 8개 버전…우병우, 최순실 모른단 말에 실소 나오더라"

기사등록 : 2017-05-17 21: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윤회 문건으로 옥고를 치르고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는 박관천 전 경정 <사진=JTBC '뉴스룸' 캡처>

[뉴스핌=정상호 기자] 일명 '정윤회 문건'을 작성한 청와대 전 행정관 박관천 경정이 JTBC '뉴스룸'에 출연했다.

박관천 전 경정은 17일 오후 방송한 JTBC '뉴스룸' 스튜디오에 등장, 손석희 앵커와 정윤회 문건 작성 안팎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박관천 전 경정은 "대한민국 권력 서열 1위는 최순실, 2위는 정윤회, 3위는 박근혜"라는 발언으로 유명하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발탁한 조국 민정수석이 검찰개혁을 시사했고, 정윤회 문건 전면 재조사를 언급하면서 박관천 전 경정의 발언이 유달리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대해 박관천 전 경정은 JTBC '뉴스룸'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을 끝까지 막지 못한 데 대해 부하직원으로서 일말의 책임감을 느끼고 발언 역시 신중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다만 정윤회 문건은 여전히 의혹이 많다. 문건을 왜 훔쳤는지 동기가 없고, 문건을 수사하던 경찰관 한 분이 유명을 달리했다. 안타깝다. 유서에 회유를 했다고 적었는데 왜 회유를 했는지 내용이 없다. 이런 여러 의문점을 이제 밝힐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손석희 앵커는 "문건 내용이 중요하다. 최순실 씨 사건이 정윤회 문건 중에 있었느냐가 특히 그렇다. 그때 대처했더라면 최순실 국정농단이 없었을 거라는 게 조국 민정수석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관천 전 경정은 "그 말에 동의한다"고 분명히 했다.

그는 "검찰은 정윤회 문건이 2장으로, 최순실 씨 관련 내용이 없었다니지만, 실은 8개 정도 버전이 있었다"며 "정윤회 문건을 조응천 비서관에 보고하자 '이걸 그대로 고하면 역린'이라며 농도 차이를 두자. 그래서 제가 작성한 문건 이후 7개가 더 나왔다"고 설명했다.

박관천 전 경정은 최초 작성한 정윤회 문건, 즉 가장 농도가 진한 것에 대해서는 "공무상 수행한 것으로, 자세한 이야기는 어렵지만 분명한 건 최순실이 어떻게 권력의 중심이 됐고 인사를 단행했는지 적시돼 있다"고 주장했다.

최초 버전은 3페이지짜리였다는 그는 "나중엔 40% 정도 분량이 줄고 내용도 옅어졌다"며 "검찰이 이 버전을 다 갖고 있어서 놀랐다. 짐작컨대, 제 문서를 출력할 때 내부 시스템 상 PDF파일로 남았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박관천 전 경정은 문제의 문건을 검찰에 청와대가 넘긴 것과 관련, 우병우 당시 민정수석이 몰랐으리라 생각하느냐는 질문도 받았다. 이에 그는 "청문회 당시 우병우 씨가 최순실을 전혀 몰랐다고 주장하는 걸 듣고 실소했다"며 "함축적으로 말씀드리겠다. 우병우 전 수석, 최순실 몰랐을까"라고 답했다.  

 

[뉴스핌 Newspim] 정상호 기자 (uma8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