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노 전 대통령 추도식 참석 이번이 마지막"…왜?

기사등록 : 2017-05-23 14: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추도식 8주기 인사말…"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으로 다시 올 것"
5만여명 참석 최대 규모…권양숙 여사·노건호씨 등과 오찬도

[뉴스핌=이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저의 꿈은 국민 모두의 정부, 모든 국민의 대통령"이라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의 손을 놓지 않고 국민과 함께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남 김해시 봉하마을 대통령묘역에서 열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 인사말을 통해 "개혁도, 저 문재인의 신념이기 때문에, 또는 옳은 길이기 때문에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과 눈을 맞추면서, 국민이 원하고 국민에게 이익이기 때문에 하는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나가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국민이 앞서가면 더 속도를 내고, 국민이 늦추면 소통하면서 설득하겠다"며 "문재인 정부가 못다한 일은 다음 민주정부가 이어나갈 수 있도록 단단하게 개혁해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대통령 신분으로는 처음 참석한 이날 추도식 행사를 마지막으로 재임 기간 중에는 참석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은 "노무현 대통령님, 당신이 그립다. 보고 싶다"며 "하지만 저는 앞으로 임기동안 대통령님을 가슴에만 간직하겠다.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일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이제 당신을 온전히 국민께 돌려드린다"며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되어 임무를 다한 다음 다시 찾아뵙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그때 다시 한 번, 당신이 했던 그 말, '야, 기분 좋다!' 이렇게 환한 웃음으로 반겨주십시오"라고 노 전 대통령에게 부탁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요즘 국민들의 과분한 칭찬과 사랑을 받고 있다"며 "제가 뭔가 특별한 일을 해서가 아니다. 그냥, 정상적인 나라를 만들겠다는 노력, 정상적인 대통령이 되겠다는 마음가짐이 특별한 일처럼 되었다. 정상을 위한 노력이 특별한 일이 될만큼 우리 사회가 오랫동안 심각하게 비정상이었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노무현 대통령님의 꿈도 다르지 않았다. 민주주의와 인권과 복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나라, 지역주의와 이념갈등, 차별의 비정상이 없는 나라가 그의 꿈이었다"며 "그런 나라를 만들기 위해, 대통령부터 초법적인 권력과 권위를 내려놓고, 서민들의 언어로 국민과 소통하고자 노력했다"고 소개했다.

더불어 "그러나 이상은 높았고, 힘은 부족했다. 현실의 벽을 넘지 못했다. 노무현의 좌절 이후 우리 사회, 특히 우리의 정치는 더욱 비정상을 향해 거꾸로 흘러갔고, 국민의 희망과 갈수록 멀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지만 이제 그 꿈이 다시 시작됐다. 노무현의 꿈은 깨어있는 시민의 힘으로 부활했다. 우리가 함께 꾼 꿈이 우리를 여기까지 오게 했다. 이제 우리는 다시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우리는 이명박, 박근혜 정부뿐 아니라, 김대중, 노무현 정부까지, 지난 20년 전체를 성찰하며 성공의 길로 나아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꿈을, 참여정부를 뛰어넘어 완전히 새로운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로 확장해야 한다"며 "노무현 대통령님을 지켜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을 이제 가슴에 묻고, 다 함께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봅시다. 우리가 안보도, 경제도, 국정 전반에서 훨씬 유능함을 다시 한 번 보여주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눈물을 닦는 권양숙 여사를 위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 노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 등 유족들과 정세균 국회의장, 이해찬 노무현재단 이사장,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안철수 전 대표, 박지원 전 대표, 주승용 전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임종석 비서실장과 전병헌 정무수석,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이 동행했다.

일반 시민들도 많이 참석했다. 한 참석자는 "오후 1시에 행사장에 도착했는데 봉하마을 입구 3.5km 전부터 추도식에 참석하려는 차량과 인파가 밀려 들어오기가 힘들었다"며 "주최측 얘기를 들어보니 5만명 이상은 모이지 않겠느냐고 한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노 전 대통령의 추도식에 매년 참석해 왔지만 대통령 신분으로 추도식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역대 대통령들이 참석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오후 2시 시작된 추도식은 이해찬 이사장의 인사말과 정세균 의장 추모발언, 추모공연(한동준 '친구'), 임채정 전 국회의장의 공식 추도사, 1004마리 나비 날리기 퍼포먼스, 문 대통령 인사말 순으로 진행됐다. 유족 대표로는 노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가 인사말을 전했다. 추도식 중간중간 추모공연과 특별영상도 함께 선보였다.

이날 추도식은 문 대통령을 포함한 참석자들의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과 헌화 분향을 끝으로 공식행사의 막을 내렸다.

추도식에 앞서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봉하마을 사택에서 권양숙 여사, 노건호씨, 이해찬 이사장, 정세균 의장, 김원기·임채정 전 국회의장, 김경수·민홍철 국회의원, 허성곤 김해시장, 김홍걸 민주당 국민통합위원장 등과 오찬을 함께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