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외교부 "한·미 대북정책, 북핵 완전파기가 목표…대화 병행"

기사등록 : 2017-05-23 16: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준혁 "안보리 北미사일 언론성명 평가"…한미일 합참의장 화상회의

[뉴스핌=이영태 기자] 외교부는 23일 한·미 대북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북한 핵무기의 완전한 파기이며, 목표 달성을 위해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사진=뉴시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한미동맹 등 새 정부의 대외정책 기조 변화를 묻는 질문에 "북핵 관련 한미 간 공조는 상당히 잘 유지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대변인은 한미 간 대북공조 기조에 대해선 청와대가 이미 발표한 적이 있다며 로 ▲북한 핵의 완전한 폐기가 궁극적 목표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 동원 ▲북한과는 올바른 여건이 이루어지면 대화 가능 ▲목표 달성을 위한 과감하고 실용적인 공동방안 모색이라고 4가지로 정리했다.

이어 "이러한 틀 내에서 한국과 미국 간에 북한 핵문제와 한반도 평화정책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고, 조율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유엔 등 국제기구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지명과 유럽 및 아세안 특사 파견 등으로 한국 정부의 외교정책 기조가 달라지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는 "질문의 취지가 상당히 포괄적이고, 또 지금 현재 청와대와 내각 인선이 지금 진행 중에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제 차원에서 포괄적이고 또 종합적인 말씀을 드리기는 좀 어렵다"며 "장관이 임명된 이후에 여러 정책적 검토, 내부 의견수렴, 관계부처 의견수렴을 통해 종합적으로 정리될 것"이라고 답했다.

조 대변인은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이틀 전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관련 언론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선 "안보리는 북한의 21일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는 내용의 언론성명(Press Statement)을 22일(현지시각) 만장일치로 채택했다"며 "우리 정부는 중국, 러시아를 포함한 모든 안보리 이사국들이 단합하여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해 신속하게 단호한 입장을 발표한 것을 평가한다"고 말했다.

안보리는 한·미·일의 공동 요청에 따라 오는 23일 긴급 회의를 열어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한편 이순진 합동참모본부 의장은 이날 조지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 가와노 가쓰토시(河野克俊) 일본 통합막료장과 1시간 50여분가량 긴급 화상회의를 하고 대북 공조 방안을 협의했다.

합참은 3국 의장은 이 회의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평가하고, 관련 정보공유를 포함한 3국 간의 군사협력 발전 방향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 의장은 "고도화되는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이 한반도 뿐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심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며 "그 어느 때보다도 긴밀한 공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던포드 의장은 "모든 기회를 활용해 3국이 협력해야 한다"며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파이트 투나잇'(Fight tonight, 당장이라도 전투에 임할 수 있다는 의미)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와노 통합막료장도 북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3국의 긴밀한 협력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합참은 "3국 합참의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북한 도발을 억제하고 한반도는 물론 역내 평화와 안전을 위한 안보 현안들에 대해 더욱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며 "최근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3국의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한미일 화상회의는 북한이 올해 8차례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특히 지난 14일과 21일 잇달아 미사일 도발을 감행함에 따라 3국 간 긴밀한 공조 확인 차원에서 이뤄졌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