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트럼프가 점치는 연준 금리-대차대조표 향방은

기사등록 : 2017-05-24 22: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예산안에서 드러난 전망 눈길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미국 백악관이 내놓은 예산안에 연방준비제도(Fed)의 통화정책 향방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시각이 드러나 관심을 끌고 있다.

본격적인 금리 인상과 함께 4조5000억달러에 이르는 대차대조표를 상당폭 축소한다는 것이 골자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본부<사진=블룸버그>

연준은 지난 2015년과 2016년말에 이어 올해 3월 25bp의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정책자들은 올해 말까지 두 차례의 금리인상을 추가로 단행한다는 계획이다.

금리인상과 함께 대차대조표 축소는 미국 정부의 살림살이를 팍팍하게 하는 요인이다. 무엇보다 국채 발행을 통한 자금 조달 비용이 상승하기 때문.

여기에 금융회사의 초과 지급준비금에 대한 이자 상승과 대차대조표 축소가 맞물리면서 연준의 초과 이익금이 줄어들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연준의 재무부 송금액 역시 감소할 전망이다.

이번 예산안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2016 회계연도 1160억달러에 달했던 연준의 재무부 송금액이 2020년 500억달러까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순이자 비용이 2016 회계연도 2400억달러에서 2020년 4280억달러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같은 추정은 금융위기 이후 미국 정부가 연준의 제로금리 정책으로 반사이익을 봤던 것과 크게 대조를 이루는 것이다.

또 이는 월가의 추정과도 흡사하다. 앰허스트 피어폰트 증권은 연준의 재무부 송금액이 앞으로 수년간 연 100억달러씩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연준의 금리인상과 대차대조표 축소는 미국 경제가 위기를 벗어나 회복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단면이지만 트럼프 행정부 입장에서는 이에 따른 비용을 부담하게 셈이다.

인플레이션이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연준이 대차대조표 축소에 속도를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연준의 이익이 크게 줄어들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적자에 빠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연준의 재무부 송금이 전면 중단될 전망이다.

연준의 재무부 송금액 감소가 당장 의회에 뜨거운 감자로 부상할 여지는 낮지만 전면 중단하는 사태가 발생할 경우 정치권의 잡음이 고개를 들 수 있다는 지적이다.

스톤 앤드 맥카시 리서치의 레이먼드 스톤 이사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정치권이 송금액 축소나 중단을 비난하면 연준 정책자들이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차단하기 위해 요구되는 금리인상을 온전하게 단행하기를 꺼릴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