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맨투맨' 박해진 "쌈마이 연기? 예전보다 감정 표현에 솔직해졌죠"

기사등록 : 2017-06-05 09: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황수정 기자] ♬잘생겼다 잘생겼다♬ 한때 유행했던 모 CM송이 떠오를 정도로, '잘생김' 하면 빠지지 않는 배우 박해진(35). 인터뷰를 하다보면 아무리 잘생긴 배우라도 입을 열었을 때 소위 '깬다'는 사람도 많은데, 박해진은 말을 하니 더 잘생겼다. 물론 하나의 수식어로 정의하기엔 그의 매력이 너무 많다는 것도 함정.

현재 박해진은 JTBC 금토드라마 '맨투맨'에서 국정원 고스트요원 김설우 역으로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다. 지난 4월 첫 방송 시청률이 4.8%(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수도권 기준)를 기록하며 JTBC 드라마 사상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종반을 향한 지금까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지만, 그럼에도 박해진은 조금 아쉬움을 드러냈다.

"기대했던 만큼의 반응이에요. '잘 될거야'라고 생각은 했지만 조금만 더 잘됐으면 하는 아쉬움이죠. 출연했던 작품 중에 기대 이상의 성적을 낸 적은 없어요. 기대는 터무니 없이 하니까.(웃음) 사실 '맨투맨' 김설우는 아껴주고 싶은 캐릭터였어요. 너무 잘하고 싶었고 욕심도 났고, 현장 분위기도 좋았고 감독님과 얘기도 많이 했고요. 여러가지로 잘 해내고 싶어서 노력했던 것만큼 캐릭터에 많이 의지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아쉬움도 큰 것 같아요."

박해진은 김설우를 만나면서 액션뿐만 아니라 로맨스, 브로맨스, 미스터리, 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를 소화했다. 박해진은 "평범해 보이려 노력했다"고 말했지만, 캐릭터가 첩보원이었기에 카멜레온처럼 변하는 박해진을 만나는 재미도 가득했다.

"고스트요원이기 때문에 없는 사람처럼 연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어요. 요원처럼 행동하기보다 그냥 어디에나 있을 법한 평범한 사람이고자 했어요. 실제로 요원이라면 주민센터나 우체국에서 근무하고 싶어요. 누구도 의심하지 않을 것 같잖아요.(웃음) 일상생활을 하면서 막 준비를 하고 살지는 않으니까 액션 말고는 따로 준비한 건 없어요. 작품을 보며 참고한 정도죠. 액션은 취미로 따로 하는 운동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됐어요. 사실 제가 생각했을 때보다 캐릭터가 더 선하게 표현되긴 했어요."

스스로는 김설우에 대해 '선하다'고 표현했지만, 위험하고 격한 촬영도 많았다. 옥상을 달리고, 총을 쏘고, 혹은 총에 맞기도 하고, 다리에서 뛰어내리고, 물에 빠지고, 차량이 폭파되는 등. 박해진은 부상을 입기도 했지만 "그렇게 힘들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다리에서 떨어지거나 수중촬영은 별로 힘들지 않았어요. 액션도 합을 맞추기 때문에 힘들지 않아요. 오히려 추격하는 장면이 힘들었죠. 높은 데서 뛰어내리다가 무릎인대가 파열됐거든요. 그래도 큐사인과 카메라 불이 들어오면 아무것도 몰라요. 아픈지 모르고 연기에 집중하다가 컷 소리에 아프죠. 이럴 때는 '나 배우구나' 생각할 수밖에 없어요.(웃음) 대역을 쓰면 연출의 한계가 있으니까 웬만한 액션은 배워서 하려고 해요. 어디가 아프거나 다쳐도 작품은 남으니까요. 부상은 안 남잖아요.(웃음)"

특히 '맨투맨'(MAN x MAN)이라는 제목답게 박해진은 함께 출연한 배우 박성웅(여운광 역)과의 브로맨스도 주목받았다. 두 사람은 하루종일 붙어다니며 서로를 지켜주고, 손을 잡는가 하면, 황금마스크팩을 하는 등 케미를 자랑했다. 물론 김민정과의 로맨스도 있었지만, 박해진은 되려 "브로맨스가 더 편하다"고 말했다.

"제가 형들이랑 더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로맨스보다 브로맨스를 더 선호하죠. 제가 제일 자신 없는 장르가 멜로에요. 보시는 분들은 어떨 지 모르지만 치명적인 척 하기가 쉽지 않아요. 너무 오그라들어요.(웃음) 브로맨스나 코미디가 더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죠. 코미디는 합이 안 맞으면 안되는데 (박)성웅이 형과는 케미가 좋았던 것 같아요. 또 저희 둘 다 키도 커서 비주얼적인 발란스도 잘 맞았던 것 같아요.(웃음)"

무엇보다 박해진의 연기변신은 깨알같은 표정 연기. 코끝을 찡그리고 입술을 씰룩이는 등 디테일한 연기로 한층 분위기를 살리고 극의 재미를 높였다. 박해진은 이에 대해 "솔직해진 것"이라고 답했다.

"제가 호흡이 긴 장편이나 주말드라마를 많이 했는데, 그곳의 카메라 감독님들은 다 어른이셨죠. 그래서 잔연기를 많이 하면 '쌈마이처럼 연기하지마'라고 말을 하셨어요. 그렇게 연기를 하다가 어느 순간 제가 너무 굳어있나, 갇혀있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표현에 좀 더 솔직해져야 겠다고 생각했죠. 연기를 해야겠다는 것보다 본능에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이었죠. (박)성웅이 형이랑 김민정 누나가 꽁냥꽁냥 할 때 싫어하는 표정, 그건 진짜였어요.(웃음)"

로맨스보다는 코미디가 좋다는 박해진은 현재 영화 '치즈인더트랩' 촬영 중이다. 이미 드라마로 제작돼 큰 사랑을 받았던 박해진은 스크린에 대한 부담감도 있지만 오히려 책임감이 더 강했다. 그는 "제가 출연하는 작품은 다 잘 됐으면 좋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멜로는 폭이 크지 않지만 스크린이기 때문에 나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요.(웃음) 감독님께서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미세한, 미묘한 뭔가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드라마보다 리액션이나 얼굴 표정은 더 잘 사는 것 같아요. 드라마는 TV만 켜면 볼 수 있지만 영화는 굳이 시간과 돈을 들여야 해서 부담감은 좀 있죠. 박해진이라는 배우가 드라마에서는 어느 정도 역할을 하지만 영화에서는 신인이니까요. 그러나 언젠가 넘어야 할 산이니까요. 다음에는 그냥 '좋은' 작품의 한 구성원이 돼보고 싶어요."

벌써 데뷔 12년차. 첫 작품 '소문난 칠공주'에서 '연하남'으로 큰 사랑을 받았던 박해진은 시간이 흐른만큼 성숙하고 단단해졌다. 여전히 들려오는 '잘생겼다'는 말은 그에게 칭찬이 아닌 성장하게 만드는 자극제라고. 이미 차기작 '사자'까지 확정된 박해진의 열일 행보가 반갑다.

"배우를 시작했을 때부터 '신뢰감을 주는 배우'가 되고 싶다는 목표였어요. 지금도 같죠. 연기를 하고 있는게 연기처럼 보이면 안되니까. 그래도 처음보다는 나아지지 않았나요?(웃음) 아직도 가끔 TV에서 하는 걸 보면, 그런 아픔의 시절도 있었기 때문에 충분히 버티고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연하남' 때는 캐릭터가 너무 좋아서 좋아해주는 분들 반, 연기를 욕하는 사람이 반이었죠. 지금은 저도 연기를 욕하는 쪽이에요. 데뷔한 지 10년이 넘었는데 아직 '잘생겼다'는 말이 가장 먼저 나오는 걸 보니 더 분발해야겠어요. 얼굴보다 더 주목받을 수 있는 뭔가를 해야겠다고 항상 생각해요. 연기로 인정받을 때가 훨씬 더 좋아요.(웃음)"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사진 마운틴 무브먼트 제공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