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재인 정부 한 달.‥금융권 수장들 낯 뜨거운 변신

기사등록 : 2017-06-09 11: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해외서 국내로 투자처 유턴
윤종규 KB 회장, 계열사 통해 中企 지원 현황 파악 지시
노동경직성 걱정하던 이주열 한은 총재, "정규직 늘리겠다"

[뉴스핌=김선엽 기자] 문재인 정부 출범 한 달, 대통령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펼치는 가운데 금융권 수장들이 민관을 막론하고 신 정부와의 코드 맞추기에 여념이 없다. 

국내 벤처 투자, 소득주도 성장, 정규직 확대 등 지난 정부에선 낯설었던 구호들을 과감히 내걸고 있다.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부응한다는 측면에선 긍정적이지만, 자칫 정부 눈치를 지나치게 보느라 기업 고유의 경영 활동이 엉뚱한 곳으로 향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사진 왼쪽부터박현주 미래에셋금융그룹 회장, 윤종규 KB금융 회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뉴스핌>

9일 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은 '신성장동력 펀드'의 주요 투자처로 국내 기업을 물색 중이다. 당초 4차 산업혁명과 관련성이 높은 글로벌 IT/바이오 기업을 고를 예정이었으나 최근 국내 기업으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성장동력 펀드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국내외 첨단기업을 인수하기 위해 총 1조원 규모를 목표로 네이버, GS리테일, 셀트리온 등과 함께 조성한 펀드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증강·가상현실(AR·VR) 자율주행 바이오·헬스케어 스마트홈 등 성장성이 높은 산업에 투자한다는 목표다. 이와 관련 국내에 아직 유망 기업이 일천한 탓에 해외 기업이 주된 검토 대상이었다.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은 올해 3월 "해외기업의 M&A에 동참해 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에 일조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중소벤처기업부의 신설이 거론되는 등 중소기업 육성에 힘이 실리면서 미래에셋은 국내 기업으로 ‘타겟’을 변경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기 육성, 일자리 확대 등을 새 정부가 기치로 내걸음에 따라 미래에셋도 정부 방침에 부응하기로 계획을 바꾼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그룹은 비금융 계열사인 지주사를 정점으로 하는 기형적인 지배구조를 갖추고 있다. 공정거래위원장에 내정된 김상조 교수가 미래에셋의 지배구조를 '꼼수'라며 지적하고 나선 상황이다. 

KB금융지주도 계열사를 동원해 정부와의 코드를 맞추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KB금융지주는 지난달 말 KB증권 측에 홍보라인을 통해 "매월 중소기업 지원 현황을 파악해 발표하라"고 지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증권사의 중소 기업 지원이 매달 업데이트 될 것이 과연 있을까 싶다"며 생색내기 경영을 우려했다. 

KB국민은행 역시 지난달 말 기술보증기금과 '4차 산업혁명 및 일자리창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신 정부 출범 이후, 코드맞추기는 민간만의 일이 아니다. 한국은행 역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정규직 전환 등에 발맞춰 기조 변경에 나섰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달 초 "많은 나라에서 계층 간 소득 격차가 확대됐는데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약화할 수 있다"며 포용적 성장을 강조했다. 

전직 한은 직원은 "기사를 통해 총재의 멘트를 보고 놀랐다"며 "소득격차 문제가 중요한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그 동안 한은에서는 잘 다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또 지난달 한은 내 비정규직을 축소하겠다며 정부의 정규직 확대 방침에 동참할 뜻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 총재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노동 부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구조개혁이 중요하다. 노동시장의 경직성이 하루빨리 해소돼야 한다"며 성과임금제를 추진했다. 하지만 현재 한은의 성과임금제 추진은 사실상 올스톱 된 상황이다. 

오정근 건국대학교 특임교수는 "정부에서 공공기관 수장을 교체하겠다고 나서지 않았는가"라며 "가뜩이나 정부에 길들여져 있는 공공기관장 입장에서는 정부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