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스타톡] '박열' 이제훈 "부담감과 사명감 컸죠"

기사등록 : 2017-06-21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직접적인 민족 운동가는 아니지만 언제나 자아에서 출발해 그 운동을 위해 생명을 걸 힘을 가진 남자라는 것을 알았다” -가네코 후미코
“저 남자만큼 진지하게 생각하고 진지하게 행동하는 자는 우리 중에서도 그렇게 많지 않다” -정우영
“선인과도 같은, 그러면서도 열정이 있는 사람이다. 일본 청년들보다 훨씬 진지하며 인간적이다” -극작가 아키타 우자쿠

배우 이제훈(33)이 신작 ‘박열’을 들고 극장가를 찾았다. 이준익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이 영화는 제목 그대로 일제강점기 때 활동한 독립운동가 박열을 다룬 작품. 1923년 도쿄, 6천 명의 조선인 학살을 은폐하려는 일제에 정면으로 맞선 조선 최고 불량 청년 박열과 그의 동지이자 연인 가네코 후미코의 믿기 힘든 실화를 그렸다. 이제훈은 조선인 중 가장 말 안 듣는 조선인 박열을 연기했다.

“재구성이 아닌 실제 사건, 기록으로 만든 영화라 관련 서적을 찾아봤어요. 박열를 다룬 책으로는 부족해서 가네코 후미코 평전도 읽었죠. 그렇게 박열을 탐구하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어요. 역사적 사건인데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 같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죠. 박열만 놓고 본다면 국가와 민족, 사랑하는 한 여인을 포용하는 데에서는 인간다움이 넘쳐흐르는 사람이라고 생각했고요. 생각과 사상을 전달하는 데 있어 조용했지만, 실천하고 행동하는 사람이었고요. 존경스러웠어요.”

하지만 박열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수록, 그리하여 그를 더 깊게 이해하게 될수록 이제훈의 고민은 커졌다. 무슨 일이 있어도 박열, 그 이름에 흠집이 돼서는 된다는 무게감이 그를 짓눌렀다. 당연히 대사 하나 얼굴 하나를 그릴 때도 더욱 신중해졌다.

“어떤 뜨거움, 울분을 단순히 내지르고 호소하는 것에 그치면 안된다고 생각했죠. 배우로서 감정을 제대로 보여주겠다, 발산하겠다는 건 이 작품을 대하는 태도가 아니라고 봤어요. 자칫 이런 감정적 소비 때문에 인물의 진짜 의미, 메시지를 퇴색하게 하면 안되니까요. 그래서 매 신 엄청난 밀도의 집중력을 발휘했어요. 사명감이 컸죠.”

실제 이제훈은 그 어떤 것도 대충 넘어간 게 없었다. 분장뿐만 아니라, 실제 투옥 당시 단식 투쟁을 한 박열을 실감 나게 표현하기 위해 혹독한 단식을 감행했다. 대사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일본어도 놓치지 않았다.

“박열이 단식투쟁할 때 처음 단식을 했어요. 5주간 밥을 줄이면서 단백질 쉐이크만 마셨죠. 탄수화물의 중요성을 알게 됐고요. 하하. 일본어는 사실 정말 부담이었죠. 전 ‘아리가또 고자이마스’ 밖에 못하는 사람인데(웃음), 긴 대사에 어려운 단어들까지 짚어야 했으니까요. 게다가 거기에 감정까지 담아야 해서 걱정이 컸죠. 진짜 준비를 많이 했어요. 한국 관객뿐만 아니라 일본 사람들이 봐도 공감할 수 있고 적어도 일본어에서는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길 바랐죠.”

공을 들였으니 ‘역대급’ 연기라는 찬사가 나오는 것은 당연했다. 더욱이 이제훈은 이번 작품으로 파격적인 연기 변신을 꾀했다. 최근 보여준 반듯하고 바른 이미지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 포스터가 공개된 후 화제를 모은 외적 변화야 말할 것도 없다.

“제 안에 여러 가지의 이미지가 있을 거예요. 저 또한 제가 어떤 사람인지 정의 내리지 못하는 상황이고요. 그래서 그 부분을 작품 속에서 캐릭터로 설명하고 싶죠. 데뷔했을 때 모습 이후 다양한 모습을 통해서 선보이고 싶은 욕심이 있어요. 이번 작품에서는 거칠고 지저분한(웃음) 외형을 표현할 수 있어서 감사했고요. 앞으로도 어떤 인물을 맡을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한 건 이게 제 필모그래피에서 중요한 작품이지 않을까 해요.”

‘박열’이 영향을 끼친 건 배우 이제훈에게만 국한된 건 아니다. 인간 이제훈 역시 이번 영화로 많은 것을 배웠고 느꼈다. 그리고 이제 그는 관객들이 그럴 수 있기를 바랐고, 또 그럴 수 있을 거라 확신했다.

“우리가 어떤 자세로 세상을 바라보고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부분을 생각할 기회가 됐으면 해요. 자유, 평등, 사랑은 우리에게 당연한 기본 권리죠. 하지만 당시에는 그런 부분조차 억압받았어요. 지금의 우리라는 존재가 있는 건 독립 열사 또는 운동하신 분들 있기에 가능한 거죠. 그걸 다시 한번 떠올렸으면 좋겠어요. 저는 이 영화가 주위에 추천해도 부끄럽지 않은,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라고 확신해요. 그래서 그 느낌을 많이 알려줬으면 합니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메가박스㈜플러스엠>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