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여야, 조국·조현옥 운영위 출석으로 국회 정상화 빅딜?

기사등록 : 2017-06-21 17: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늘 원내대표 회동 무산…국회 정상화 논의 진도 못 나가
여야, 상임위 정상화 되면 청와대 수석 운영위 참석 논의
우원식 “대통령 입장표명 등 고심 중”

[뉴스핌=송의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야권이 국회 상임위원회 일정을 거부하며 국회 일정이 파행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여야가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운영위원회에 출석시키는 방안으로 국회 일정 정상화를 도모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1일 전날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과 관련, “상임위가 정상화되면 조국 민정수석이 나올 수 있다는 얘기가 어제 서로 간 있었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선 파행하고 있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논의가 있었으며 더불어민주당은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논의를 시작하자는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원내대표는 “여러 가지 문제가 복잡해 상임위가 정상화되냐, 안되냐 물을 수 없다”며 “(상임위 복귀여부는) 오늘 오후 발표되는 걸 봐야 한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국 민정수석. <사진=뉴시스>

여야 4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이날 오후 2시 회동을 통해 남아 있는 인사청문회와 추경, 정부조직법 처리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현안에 입장차가 커서 만남 자체가 이뤄지지 못했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대선공약에서 5대 비리 연루자에 대해선 인사에 철저히 배제하겠다고 밝혔음에도 내각 인사에서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며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또 운영위원회를 열고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불러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을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일자리 추경이나 정부조직법 개정안 논의는 인사청문회와 별개로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운영위도 7월에나 열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하면서 한편으로는 정우택 원내대표가 맡고 있는 운영위원장이 관례상 여당 몫인 만큼 민주당에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여야 간 국회 정상화 합의문 작성이 무산된 배경에는 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책임공방이 주요한 원인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으로 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합의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이 요구한 3가지(대통령 입장표명, 청와대 인사검증 책임자 운영위 출석, 국회 인사검증)에 대해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와 협의했다”며 “우 원내대표가 대통령 입장 표명에 대해선 본인이 약속하기 어렵지만, 오늘 오전 (조국) 정무수석과 통화했는데 청와대에서 대통령 입장 표명 등 여러 가지를 고심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누가 어떤 수준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고심하고 있다고 알고 있다”며 “저희가 요구한 3가지 중 대통령의 책임 있는 입장표명에 대한 얘기를 못 들었지만, 국회 파행 장기화가 결코 바람직하지 않고 국정운영이 조기 안정화되지 않으면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간다는 차원에서 국회 정상화에 협조해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청와대와 여야 모두 내각 구성이나 일자리 추경, 정부조직법 등 처리해야 할 현안이 많다는 점에서 국회 파행을 더 이상 이어가면 안된다는 인식은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제1야당인 한국당과 바른정당 역시 국회 장기파행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인식, 조국, 조현숙 수석의 운영위 참석이나 일정 수준의 대통령 입장표명이 나올 경우 국회 정상화에 합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송의준 기자 (mymind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