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 "26일부터 반세기 만에 청와대 앞길 24시간 개방"

기사등록 : 2017-06-22 14: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시민편의 확대…평시 검문 실시 않고 자유로운 통행 보장"

[뉴스핌=이영태 기자] 청와대는 오는 26일부터 주변에 있는 5개 검문소의 평시 검문을 실시하지 않고 하루 24시간 동안 청와대 앞길을 전면 개방하는 등 열린 청와대를 적극 구현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1968년 1·21 사태 이후 일반 시민들의 통행을 가로막았던 청와대 앞길이 반세기 만에 전면 개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 앞길에 위치한 분수대 광장에서 공연중인 국방부 군악·의장대를 격려했다.<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이번 조치는 1968년 1.21사태 직후부터 가로막혔던 청와대 앞길이 50년 만에 완전히 개방되는 것으로, 그동안 청와대가 권위주의적 공간이라는 통념을 깨고, '광화문시대' 로 한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는 '친절한 경호․열린 경호․낮은 경호'를 지향하는 대통령경호실의 확고한 의지를 반영한 것으로 평가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아울러 이번 청와대 앞길 전면 개방을 기념하기 위해 26일 월요일 오후 8시 김정숙 여사와 유홍준 광화문대통령 총괄위원장, 경호실장, 일반시민 등이 참여하는 '청와대 앞길 50년만의 한밤 산책'이라는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주영훈 대통령 경호실장은 브리핑에서 "경호실은 친절한 경호 ‧ 열린 경호 ‧ 낮은 경호는 국민의 자유로운 참여와 소통을 보장하는 게 관건이라는 판단 아래 통제 위주의 경비체계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추진한다"고 청와대 앞길 개방 배경을 설명했다.

주 실장은 "과거부터 관행적으로 지속된 불확실한 위험에 대비한 통제와 차단 위주의 '위험관리' 경비 기법을 현실화된 위험에 즉각 대응하는 '위기관리'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IT 기술을 접목한 선진화된 시스템 경비로 개선하여 시민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는 경비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검문소 운영이 개선된다. 청와대 주변 검문소를 통과할 때마다 경찰관들이 모든 차량을 정지시킨 뒤 통행목적을 질문하는 모습이 사라진다.

청와대는 "이를테면 정복 경찰관이 '어디 가십니까?' 라는 다소 딱딱한 질문을 던지는 대신, 서행을 유도하며 안전을 챙기는 모습을 보게 되는 식"이라며 ""그동안 청와대 주변 검문소에서는 모든 차량 ‧ 인원을 정지시키고, 일제 검문을 실시했다. 이는 불가피하게 교통 흐름을 정체시키면서도 형식적 검문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지적 등 테러 대비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새로 적용하는 검문 방안은 테러 첩보나 공격 징후 등 경비상황을 고려하여 현 상황에 적합한 방식의 근무를 실시하는 방식"이라며 "이는 발생할지 모르는 위험으로 시민들에게 불편을 감수하도록 했던 관행을 탈피하는 방식으로 시민친화적인 경비를 통해 열린 청와대를 구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주 실장은 "이번 청와대 외곽 검문소 운영 개선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육중한 바리케이드가 사라지고, 신형 교통안내초소가 들어선다는 것"이라며 "평상시 교통안내초소 근무자는 과속 차량에 대해 저속 주행을 유도하는 등 법규 준수를 통한 교통안전에 중점을 두고 근무에 임할 예정이다. 기존 도로상에 설치했던 바리케이드는 교통안내초소 인근 지역에 비치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어 "만일 테러첩보가 있거나 구체적 공격징후가 있는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이동식 바리케이드를 설치한 뒤 차량과 인원에 대한 검문을 실시하면서 일반 차량에 대해 우회하도록 하는 등 경비상황에 따른 단계별 조치를 시행한다"며 "현재 청와대 주변도로는 제한속도가 40km/h로 저속 주행을 유도하고 있으나 바리케이드 제거로 각종 사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경호실에서는 시민안전을 위해 교통표지판과 단속 카메라 등을 추가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공연중인 국방부 군악·의장대를 격려했다.<사진=청와대 제공>

검문소 운영 개선과 더불어 가장 큰 변화는 춘추관과 분수대광장을 동서로 잇는 청와대 앞길(동서문 구간)이 24시간 전면 개방된다는 점이다. 만 49년 전인 1·21 사태 이후 야간에 폐쇄됐던 청와대 앞길이 전면 개방돼 청와대가 시민 품으로 더욱 다가서게 된다.

청와대 앞길은 1·21 사태 이후 군사 및 경호상의 이유로 일반인의 출입을 통제하다 김영삼 정부 때부터 통행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저녁 8시 이후부터 다음 날 아침 5시30분(동절기는 6시)까지는 폐쇄되는 등 경복궁 둘레길 통행이 야간에는 제한되고 차량이 우회해야 하는 사정 등으로 인해 시민 불편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었다.

경호실은 "청와대 앞길 전면 개방 조치가 시행되면 경복궁 둘레길이 서울의 대표적 산책길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삼청동과 효자동 사이의 통행이 24시간 자유로워지면 주민 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오는 26일부터는 청와대 주변에서 청와대 방향으로 사진을 제한없이 촬영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국가보안목표 시설로 지정된 청와대 쪽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청와대 정문 신무문 앞 등 특정 지점에서만 가능했다. 경호실은 "청와대 앞길 전면 개방에 따라 청와대 주변 관광객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경비초소나 보안이 필요한 시설을 제외한 청와대 주변 어느 지점에서나 청와대 방향으로 촬영하는 것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영훈 실장은 또 "청와대 외곽 검문 시스템의 개선과 청와대 앞길 전면 개방 등으로 인해 (경호담당) 근무자들의 태도에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며 "친근하고 열린, 낮은 경호가 청와대 주변 경비안전 활동에도 적용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예컨대 차단과 통제 위주의 근무로 청와대의 닫힌 이미지를 거들던 청와대 주변의 경비 근무자들이 시민 편의를 전면에 내걸고 관찰 중심으로 임무를 수행하면서 열린 청와대의 도우미로 나서는 식"이라며 "다만 차량 제한속도 위반 등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열린 청와대'를 지향하는 각종 조치들과 관련, 경호실 관계자는 "청와대 일대에서 검문이 안내로 바뀌는 등 통제의 공간에서 소통의 공간으로 탈바꿈하는데 50년이 걸렸다"며 "시민의 편의를 보장하면서도 위해상항에 즉각 대처하는 경비 체제로 열린 청와대 구현에 이바지하겠다"고 약속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