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사드 5기 내년 배치가 당초 합의"…로이터 인터뷰(종합)

기사등록 : 2017-06-22 22: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한, 머지않아 미국 본토 타격 ICBM 개발할 것"
"시진핑 주석에 사드 배치 보복 조치 해제 요청"
"일본은 과거사에 인정과 확실한 반성 있어야"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올 하반기까지 사드 1기를 배치하고, 내년에 5기를 배치한다는 것이 당초 합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 된 후에 보고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래 한국과 미국 간 합의는 올해 하반기까지 사드 발사대 1기를 야전배치하고, 그 다음에 나머지 5개를 내년도에 배치하는 스케줄이었다는 것.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했다. <사진=청와대>

그는 또한, "북한이 머지않아 미국 본토를 타격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개발하게 될 것"이라며 "북한이 ICBM이나 6차 핵실험을 단행할 경우에는 '강한' 제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 북한의 핵개발을 억제하기 위한 노력을 촉구하고, 미국의 미사일 방어 체계(사드)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한국 기업들에게 가해진 '모든 제재를 철회'할 것을 시진핑 주석에게 요청했다.

그는 "중국이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지만, 현재까지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며 "중국은 북한의 유일한 동맹이자 북한에게 대부분의 경제적 지원을 해주는 국가"라며 "중국의 지원 없이는 제재의 효과가 전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 이어 "다음 달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되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을 갖기를 희망한다"며 "시진핑 주석과 만난다면, 그(사드 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에 대한 시정을 요구할 것이며, 그 문제는 서로 피할 수 없는 의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을 향해서는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반성하길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북핵 위기 해결 노력에 있어 중요한 파트너"라고 하면서도 "일본이 전시 과거사를 완전히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있고, 또 일본의 군비 지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가 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일본이 과거사에 대해서 확실한 반성, 그리고 다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는 확실한 결의를 보여주는 것이 일본이 한국뿐 아니라 다른 많은 아시아 국가들과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음 주로 다가온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북핵 문제 해결에 있어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 주 트럼프 대통령과 갖는 정상회담에 기대가 크다"면서 "양 정상이 북한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어서, 핵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 핵 문제를 미국 외교의 최우선 과제로 삼은 점이 대단히 기쁘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