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우택 "문 대통령 부정한적 없어...대통령이 국회 파행 원인 제공"

기사등록 : 2017-06-23 10: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우원식 "대선불복" 비난에 "유감"
"청와대 인사검증 부실...규명과 책임있는 조치 필요"
"임시 공공 일자리, 공무원 확대 추경안 거둬들여야"

[뉴스핌=김신정 기자]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23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합의문 채택 불발 이후 한국당에 '대선불복'이라며 비난한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 원내대표가 집권당 원내대표로서 청와대와 여당 사이에서 힘든 짐을 지고 있는 것은 잘 알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우리가 언제 문재인 대통령을 한 번이라도 부정한 적 있느냐"며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국회 파행의 가장 큰 원인 제공자는 문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가 정상적 정국 운영을 원한다면 야당 탓하며 눈물 흘릴 게 아니라 먼저 대통령께 이래선 안 된다 직언하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며 "그게 대통령과 정부가 잘못된 길로 가지 않도록 제어하고 정확한 민심을 전하는 여당 원내대표의 소임"이라고 강조했다.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 원내대표는 또 "추경 심사를 포함해 현 정국은 언젠가는 풀어져야 한다"며 "이를 위해 먼저 문 대통령의 5대 비리 원천 배제 대선공약 위반과 부적격 후보자 장관 임명 강행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 청와대 인사검증 라인의 부실 검증에 대한 규명과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또 법적 요건에도 맞지 않고 알바 수준의 임시 공공 일자리, 소위 공무원 확대에 불과한 추경안을 거둬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는 28일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출국하기 앞서 국내 정치상황에 대한 부담을 덜고 외교현안 집중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도 출국 전에 정국 정상화 위한 결단 내려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향후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 계획과 관련, "현재로선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원내회동이 무산됐지만 정부조직법에 대한 심의에 들어갈 것은 합의가 있던 상황인데, 거기에 여당이 추경까지 두개를 다 한꺼번에 내놔라 하는 것에서 회담이 결렬이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조직법에 심의에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들과 야당도 같이 어느정도 동의가 돼있는 상태로 지금도 유효하다고 보고 있는데 시기의 문제라고 보고 있다"고 했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