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송영무·김상곤 인사청문회 임박...야당, 사퇴 압박 '맹공세'

기사등록 : 2017-06-23 13: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국당 "부적격 3종 세트...자진 사퇴해야"
바른정당 "국민 인내심이나 야당 의원들 테스트 하지 말고 뜻 접어야"

[뉴스핌=김신정 기자] 여야가 인사청문회를 다시 진행하기로 합의하면서 다음주부터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재개된다. 하지만 벌써부터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와, 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 등에 대한 야당의 맹공세가 심상치 않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은 일제히 송 후보자와 김 후보자에 대해 사퇴 압박 강도를 높이며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송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공직 배제 5대 원칙'에 해당하는 위장 전입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민간기업에서 고액 자문료를 받은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송 후보자는 지난 2008년 3월 해군참모총장 예편 직후 국방과학연구소(ADD)에 근무하면서 2009년 1월부터는 법무법인 율촌의 자문도 함께 맡았다. 2년 9개월 동안 주 2일, 14시간 일하면서 월 3000만 원, 모두 9억9000만 원을 받아 고액 자문료를 받았다. 

여기에 송 후보자가 해군참모총장 재직 중 납품비리 관련 수사 중단 지시와 딸을 ADD에 취직시켰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속개된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논문표절 의혹을 받고 있고,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만취 음주운전 전력이 있다.

야당들은 이런 의혹들을 이유로 "후보자들이 자신 사퇴해야 한다"며 맹공세를 퍼붓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전날 비상대책회의에서 "김상곤 교육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함께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를 '부적격 신(新) 3종 세트'로 규정한다"고 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김 후보자와 송 후보자 등을 거론하며 "국민의 인내심이나 야당 의원들을 테스트 하려하지 말고 빨리 뜻을 접는게 좋겠다"며 "하나하나 일일히 말할 필요도 없이 국민들이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야당의원들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부적격' 후보자에 대한 철저한 검증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회 파행 끝에 재개된 인사청문회는 오는 26일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부터 시작된다. 이후 송영무 국방부, 김영록 농림부, 김상곤 교육부, 조명균 통일부, 조대엽 노동부, 정현백 여가부 장관 후보자가 잇따라 인사청문회를 치를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김신정 기자 (az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