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상조 "개별 그룹과 지속 대화" (종합)

기사등록 : 2017-06-23 16: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감 몰아주기 등 논의…청와대도 관심

[뉴스핌=정탁윤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3일 "앞으로 예건대 일감 몰아주기 같은 사안에 대해서 는 개별 그룹과 대화를 통해 좀더 합리적인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04년 노무현 정부 이후 13년만에 열린 공정거래위원장과 4대기업간 간담회에는 100명이 넘는 기자들이 몰렸다. 청와대도 관심을 표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이날 삼성과 현대차, LG, SK 등 4대 그룹과의 간담회를 통해 "향후 방향성에 대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자리였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4~5분이 만나니 정말 진솔하고 도움이 되는 말씀을 많이 나눌 수 있었다"며 "앞으로 각 그룹마다 특수한 사정이 있으니 앞으로 개별그룹과의 대화의 장을 많이 마련할것을 요청드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모임에 대해 너무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심지어 청와대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어 끝나는대로 대통령께 보고하러 갈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장과 4대그룹간 정책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박정호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김 공정거래위원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하현회 LG 사장,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이형석 기자 leehs@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은 "기업이나 나라나 다 경제발전을 위해서 노력하는데 조금 방법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어떻게 하면 경제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지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소통의 기회를 만들어 주신게 처음인 것 같은데 자주 주 만나서 서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토의하면 좋은 결과 많이 있을 것 같다"고 언급했다.

하현회 LG 사장도 "기업으로서 정책에 공감하면서 하나하나 제대로 된 성공사례를 만들어가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며 "방향성에 대해 공감하고 소통하는 의미가 있는 자리였고 계속 이런 자리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역시 "공정한 경쟁을 통해 한국 경제의 경쟁력이 올라가고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생각되는 좋은 자리였다"고 말했다. 

정진행 현대차 사장은 "(김 위원장과 대화를 통해) 전혀 의구심을 가질 필요가 없을 것 같았다"며 "아주 예측 가능하고 명확하게 신중하게 정책을 펴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다만, 정 사장은 "다만 공정위의 화두가 일감몰아주기인데 그 방향을 어떻게 할지 안물어 볼 수가 없었다"며 "양적인 어떤 규제책보다는 질적으로 산업의 특수성을 감안해서 신중하게 하겠다, 대화를 통해서 정책을 하겠다는 말씀을 해서 아주 안심하고 돌아간다"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현대글로비스 사례가 일감몰아주기로 거론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약 15조원의 매출 가운데 10조원 수준이 내부거래로 발생됐다. 20%룰을 적용할 경우, 정의선 부회장 등 대주주 지분율 29.99%를 감안하면 규제를 피하기 어렵다.

하지만 현대글로비스는 그룹 수직계열화를 통해 현대차 매출이 높아지면서 함께 내부거래 매출이 높아진 측면이 강하다. 더구나 국내 유일한 차 선박물류 기업으로서 세계 4위권의 경쟁력도 갖고 있다.

때문에 재계는 단순히 내부거래 문제로만 보아 규제하면 결국 해외 물류업체들의 이익만 늘려주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일감몰아주기 규제는 많은 그룹들의 문제긴 하지만 (현대차와 같은) 개별 그룹에 더 관심의 대상이 되는 이슈일 수도 있다"며 "향후 개별 대화를 통해 좀 더 합리적이고 일관적인 정책을 시행할 수 있는 방법을 대화를 통해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간담회에 앞서 김 위원장은“공정거래위원장으로서 최대한 인내심을 가지고 기업인들의 자발적인 변화를 기다리겠다”며 “그 과정에서 충실히 대화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다만 한국경제를 둘러싼 환경이 결코 녹록치 않고 우리 기업이 또다시 변화의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며 “한국경제와 우리 기업에 남겨진 시간이 많지 않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 위원장과 참석자들은 새정부의 공정거래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시장경제 원리 속에서 예측 가능하고 지속가능한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 위원장을 비롯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하현회 LG 사장, 이동근 대한상의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뉴스핌 Newspim] 정탁윤 기자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