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전기-LG이노텍 '듀얼카메라' 진검승부

기사등록 : 2017-06-27 1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이폰·갤럭시 각각 공급...프리미엄 첫 대결
휘는 PCB·기판 없는 반도체 등 신사업도 시동

[편집자] 이 기사는 6월 27일 오전 09시5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 뉴스핌=황세준 기자 ] 전자부품업체 라이벌인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이 하반기 '듀얼카메라'로 실적 시험대에 나란히 오른다. 

27일 관련업계와 각사에 따르면 삼성전기는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8, LG이노텍은 애플 아이폰8에 각각 듀얼카메라를 공급하면서 처음으로 이 분야 진검승부에 나선다.

그동안 프리미엄폰에서 양사 기술력 정면승부는 성사되지 않았다. LG이노텍은 LG전자 G6, 아이폰7 등에 듀얼카메라를 공급한 반면, 삼성전기는 중국 스마트폰 업체로 납품한 것.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에 채용하지 않아서다.

갤럭시 노트8과 아이폰8 모두 9월 출시가 유력하다. 현재 알려진 내용을 종합하면 삼성전기가 갤럭시 노트8에 공급하는 듀얼카메라는 광각렌즈, 광학식 줌, 손떨림 보정 기능 등을 탑재한다.  

LG이노텍은  듀얼카메라 모듈에 3차원 센서라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카메라가 사람의 얼굴이나 사물 등을 입체적으로 인식한다. 이는 증강현실과 결합해 시너지를 내기 적합한 기술이다.

시장조사기관들은 이제부터가 듀얼카메라 본격 개화기라는 진단이다. 테크노시스템리서치(TSR)는 듀얼 카메라 수요가 2020년 6억대로 지난해 대비 7.89배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스마트폰 10대 중 3대는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다는 전망이다.

아울러 전문가들은 듀얼카메라가 삼성전기와 LG이노텍 실적 개선에 톡톡히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지난해 갤럭시 노트7 발화사태를 격은 삼성전기의 개선폭이 더 클 것이라는 관측이다.

현재 시장 컨센서스 기준 삼성전기의 하반기 실적 예상치는 매출액 3조5627억원, 영업이익 1930억원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6.7%, 672.7% 각각 증가하는 것이다.

송은정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전기는 올해 하빈기부터 전 사업부문에 걸쳐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며 "카메라모듈을 담당하는 DM사업부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LG이노텍의 경우는 하반기 매출액 4조1511억원으로 20.7%, 영업이익 2482억원으로 79.3% 각각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전략거래선(애플)의 듀얼 카메라 채택 모델 수가 증가하고 신규 3D 센싱카메라의 도입으로 올해 LG이노텍 광학솔루션 매출이 전년비 34.3% 증가한 3조90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와 함께 두 회사는 하반기 각기 다른 신사업 승부수도 띄운다. LG이노텍은 '휘어지는 전자기판'인 연성PCB, 삼성전기는 '인쇄회로기판 없이 반도체를 패키징하는 'PLP'를 집중 육성한다.

연성PCB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중에서도.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에 주로 사용한다. 휘어지는 특성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휘어진 부분에서도 작동하기 때문이다. 삼성전기는 이 부품을 이미 생산해 갤럭시 스마트폰에 공급하고 있다.

LG이노텍은 올해말까지 연성PCB 개발을 마무리하고 양산설비를 구축할 것으로 전해졌다. 주요 타깃 고객은 애플과 LG전자다. 애플은 아이폰8부터, LG전자는 V30부터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PLP 기술은 무선주파수(RF) 칩,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등에 적용 가능하다. 모듈을 작게 만드는 데 유리하고 생산 비용도 기존 공정 대비 20% 이상 낮다.

삼성전기는 총 2632억원을 투자한 천안 PLP 양산 라인을 하반기부터 가동한다. 전력반도체용 제품을 먼저 생산하고 이후 삼성전자 '엑시노스'를 비롯한 모바일용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사물인터넷 등의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