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갤노트FE 덕후는 못말려"...일부 매장 품절 현상도

기사등록 : 2017-07-10 09: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번호이동 건수 평소의 2배
저렴한 가격·고성능 인기 요인

[뉴스핌=심지혜 기자] 삼성전자 갤럭시노트FE(이하 갤노트FE)가 이동통신 시장에 모처럼 활기를 불어 넣었다.

갤노트FE는 지난해 단종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이하 갤노트7)의 미사용 부품을 활용해 출시한 모델이다. 성능은 비슷하면서도 30만원 가량 저렴해 일부 매장에서는 품절 현상까지 빚었다.

'팬 에디션(Fan Edition)'이라는 이름처럼 노트 시리즈에 대한 충성 고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는 평이다. 

갤럭시노트FE(Fan Edition)출시날인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딜라이트샵에 전시되어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10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갤노트FE가 출시 당일인 지난 7일 번호이동 건수는 2만190건, 8일에는 2만3972건을 기록했다. 일요일인 9일은 전산 중단일로 10일 수치와 합산돼 나온다.

이달 지난 6일까지 평균 번호이동 건수가 1만4000건 안팎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갤노트FE 출시가 시장 활성화에 톡톡한 역할을 한 셈이다.

갤노트FE 출고가는 69만9600원으로 단종된 갤노트7(98만8900원)보다 30만원 가량 낮다. 주요 사양은 배터리를 제외한 디스플레이, 카메라, 메모리 용량, 색상 등이 같다. 배터리는 갤노트7 보다 300mAh 작은 3200mAh다.

이는 갤럭시S8(93만5000원)과 과 비교해도 뒤쳐지지 않는다. 방수방진 IP68 등급에 안드로이드 '누가' 운영체제, 카메라 화소는 동일하며 인공지능(AI) 비서 '빅스비'의 일부 기능도 지원된다. 

이에 갤노트FE는 출시 당일부터 일부 품절을 빚을 만큼 화제였다. 당일 오후 2시경 SK텔레콤 공식 온라인몰에서는 갤노트FE ‘블랙 오닐스’, ‘블루 코랄’ 색상이 일시 품절되기도 했다.

인기에 힘입어 이틀 만에 80여대를 개통하는 매장도 있었다. 경기도 안양시 호계동에 위치한 한 이통사 직영점 직원은 “출시 전부터 많은 관심이 높았던 터라 이틀 만에 80여대를 개통했다. 다른 곳에 비해 우리 매장이 인기 매장이라 물량이 많았던 것도 작용했다”고 말했다.

갤럭시노트FE(Fan Edition)출시날인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딜라이트샵에 전시되어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그는 현재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S8 못지 않은 성능과 저렴한 가격이 주효했다고 분석했다. 선택약정(지원금에 상응하는 20%요금할인)과 제휴카드 할인혜택을 활용하면 납부 가격을 절반 이상 낮출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판매했다는 설명이다. 

근처 다른 대리점이나, 서울 동작구 사당동 한 이통사 대리점은 같은 기간 30여대 가량 개통했다. 이들은 최근 몇 달 새 이렇게 빠르게 판매된 단말기가 없었다고 했다. 

다만 갤노트FE에 대해 안내하며 고가 요금제 4개월 이상 유지, 미디어팩 등 부가서비스 가입, 번호이동 등을 조건으로 내걸며 공시지원금 이외 추가 지원금을 지급하겠다는 제안을 했다. 이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 상 불법이다.

해당 매장 직원은 “추가 지원금까지 합하면 많이 받아봐야 30만원 정도다. 8만원대 요금제와 미디어팩을 4개월만 유지해주면 지원금 10만원을 더 주겠다”고 제시했다.

또한 서울 신도림 집단상가 한 매장에서는 번호이동과 8만원대 요금제 가입을 조건으로 단말기 할부금 19만원에 판매하겠다는 제안도 했다. 

이통사 관계자는 "프리미엄급 사양을 갖추고 있으면서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와 노트 시리즈 충성 고객과 이외 수요층까지 흡수했다. 또한 40만대 한정 판매된다는 점도 구매 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심지혜 기자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