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영상] 시간을 되돌릴 수만 있다면…스타, SNS 활용의 안 좋은 예

기사등록 : 2017-07-18 18: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현경 기자] '한번 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사소한 말 한마디라도 신중히 생각하고 하라는 뜻이다. 2017년에 이 말을 바꿔본다면, '한번 쓴 SNS 글, 지울 순 있어도 주워 담을 수 없다'로 통할 수 있다.

대중과 SNS로 활발하게 소통하던 스타들이 늘고 있다. 팬들과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잘못된 사용은 대중의 비난을 부른다.

◆절친의 위로가 부른 화…김새롬, 김정민을 응원하는 법

첫 번재 사례가 김새롬의 김정민 소환 건이다. 최근 한 프랜차이즈업체 사장이 자신에게 공갈과 협박한 전 여자 친구를 고소했고 이 여성은 여자 연예인이라는 루머가 퍼졌다.

이 소식이 전해진지 얼마 안되어 방송인 김새롬은 자신의 SNS에 김정민을 응원하는 글을 올렸다. 김새롬은 "단 한 순간의 변함없이 빈틈없이 저에게 늘 힘이 되어주는 친구입니다. 저도 이 친구에게 그러한 존재가 되어주고 싶고요. 여러분 정민이에게 힘이 되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이 게시물을 많이 퍼트려주세요"라는 글을 올렸다. 여기에 더해 '김정민 ing You're not alone(넌 혼자가 아니야)'로 적힌 이미지도 함께 게재했다.

얼마 지나지않아 커피업계 사장은 커피스미스 손태영 대표로 밝혀졌다. 배우 김정민 측은 고소한 여자 연예인 A씨에 대한 입장을 내놓은 적이 없다.

김새롬이 인스타그램에 응원의 글을 게재하면서 김정민이 묘한 입장에 처했다. 본인이 직접 나서지 않은 상태라 대중은 김정민을 향한 김새롬을 좋게만 볼 수 없었다.

대중의 시선이 부담이 됐던 것일까. 결국 김새롬은 인스타그램에 해당 글을 삭제했다. 그는 김정민 소속사 대표의 글을 리포스트했다. 그는 "많이들 걱정하시고 계시는 것 같네요. 어제 정민이의 소속사 대표님의 인스타에서 이 게시물을 보았고 이 포스팅이 정민이에게 정말로 큰 힘이 되고 있다는걸 알게 되었어요. 여러분도 정민이에게 힘이 되어주시면 좋겠습니다"라고 해명했다.

김새롬의 사정은 이렇다. 그가 이혼의 아픔을 겪었을 때 김정민이 먼저 손을 내밀어 줬다. 이혼 후 떠난 호주 여행에도 김정민이 동행했다. 김새롬의 입장은 매번 자신에게 도움을 준 김정민을 위로하고 싶었지만, 대중의 시선은 냉랭했다.

김새롬이 코너에 몰리자 김정민은 자신의 SNS를 통해 그의 대표의 글을 리포스트하며 "감사합니다. 정말 미안하고 또 고맙습니다. 용기내서 더 열심히 할게요. 나를 믿어주고 용기내준 언니에게도 응원해주시는 많은 분들께도 실망시키지 않겠습니다"라고 화답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럽스타그램은 슬펐다…유이와 강남, 열애 인정까지 힘든 과정

SNS로 열애설 입장을 전하다 대중의 따가운 시선을 받은 이도 있다. 최근 '슬픈 열애설'을 맞은 주인공은 유이와 강남이다. 두 사람은 SBS '정글의 법칙'을 통해 애정을 키워갔다. 하지만 열애를 인정하는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한 매체의 열애설 보도에 유이는 바로 인스타그램으로 입장을 밝혔다. 그는 "강남 오빠랑 '정글의 법칙'으로 친해져 밥도 먹고 다 같이 편하게 만난 적은 있습니다. 근데 그걸 무조건 다 열애로 봐주시면 슬퍼요"라며 "여러분. 진짜 뭔가 제가 연인이 생기면 말하겠습니다. 지금은 열일중 #맨홀"이라는 글로 부정했다. 반면, 강남 측은 "노코멘트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혼선이 일었다.

그러다 강남 측이 유이와 열애를 인정을 했고, 유이는 다시 인스타그램을 통해 열애를 인정했다. 그는 "호감을 가지게 된지 얼마되지 않았고 드라마 팀에 피해가 되는게 우려됐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유이의 입장 번복으로 대중은 혼란스러웠다. 입장 번복 논란은 열애설보다 더욱 화제가 됐다. 이 상황이 부담된 탓인지, 현재 유이의 인스타그램 계정(uieing8849)은 삭제된 상태다.

◆개그 코드가 달랐던 것일까…개그우먼 신기루 글 본 네티즌, 웃음 실종 

개그우먼 신기루의 인스타그램도 눈길을 끈다. 신기루는 SNS를 통해 주로 동료 개그맨들과 함께한 순간, 혹은 자신의 일상에 대한 글을 올린다.

이런 글에 대한 호불호가 크게 갈린다. 불편하다는 시선의 이유는 자신과 동료를 비교하는 것 그리고 무시하는 듯한 발언과 과한 19금 표현이다.

신기루는 최근 지인인 허안나와 김나희와 함께한 사진을 올렸다. 여기서 소개글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는 "가끔은 남자 없이 주말에 여자들이랑 술먹는것도 나쁘지않군. 근데 얘네 때문에 헌팅하긴 글렀네. #허안나 #김나희 #신기루 얘네들 일부러 그림으로 나 쓰려고 만나자고 한 거 같다. 혼자 앉아있음 남자들이 말 겁나 거는데 얘네들 때문에 오늘 망 #나 하나 예쁘면 뭐하나 모델라인 동기들이랑 올 걸" 식의 글들이 넘쳐난다.

물론 SNS는 개인의 공간이다. 유명인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유명인을 바라보는 대중의 관심과 접근은 높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위와 같은 형식의 노출은 대중의 비호감을 불러올 수 있다. 보다 신중한 의견 게재가 필요한 시점이다.

[뉴스핌 Newspim] 이현경 기자(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