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민간 석탄화력업계, 정책 리스크에 피해 눈덩이

기사등록 : 2017-07-24 10: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건비·운영비·이자 등 금전 손실에 신용등급 영향 우려

[뉴스핌=정탁윤 기자] "산업부와 긴밀히 협의중인데, 신규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방침이 아직 없어  불확실성이 큽니다."

지난 20일 포스코의 2분기 경영실적 설명회에서 한 포스코 관계자의 말이다.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코에너지는 2021년까지 약 4조원을 들여 삼척에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중인데, 수 년째 아직 첫삽을 못뜨고 있다.

당초 지난해 7월까지가 인허가 기간이었지만 행정 절차 등으로 시간이 걸리면서 작년 연말까지 연장됐고, 다시 지난 6월 말로 늦춰졌다. 이후 새정부 출범과 함께 탈석탄화력 정책이 추진되며 재차 올해 연말까지로 인허가 기간이 연장된 상태다.

24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새 정부가 건설 중단을 검토중인 공정률 10% 미만인 석탄화력발전소는 모두 8기로, 포스코에너지가 추진하고 있는 삼척포스파워 1·2호기와 SK가스가 주도하는 당진에코파워 1·2호기 등이다.

SK가스가 추진하는 당진에코파워 역시 현재 건설이 잠정 중단된 상태다. 당진 에코파워의 경우 환경영향평가와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에서의 심의·의결을 받았지만 산업부 장관의 승인과 고시를 받지 못해 건설이 중단됐다. 현재까지 들어간 비용만 2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에너지가 추진중인 삼척 화력발전소 조감도 <사진=포스코에너지>

에너지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아파트 같은 일반 건축물을 짓더라도 건설이 지연되면 하청업체 등의 재정적 부담이 늘어나기 마련인데 발전소 역시 정부 결정이 지연될수록 부담이 커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 아니냐"며 "민간발전소는 특히 건설후 수익 구조를 정부의 요금 결정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귀띔했다.

이들 민간 석탄화력발전을 추진중인 업체들의 피해는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았지만 유무형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포스코에너지는 2014년 포스파워(옛 동양파워)의 지분 100%를 4311억원에 인수, 석탁화력발전 사업에 뛰어들었다. SK가스는 2014년과 2015년 두 차례에 걸쳐 당진에코파워 지분 51%를 총 1935억원에 인수했다.

당장 수십억 원에 달하는 인건비와 운영비, 차입금 이자 등이 매달 지출되고 있다. 거기에 협력업체까지 포함하면 손해가 더 커질수 밖에 없다. 더구나 포스코에너지와 SK가스의 경우 사업 추진 불확실성에 따른 주가 및 신용등급 변동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원자력발전소와 달리 석탄화력발전소는 아직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기 전이라 상대적으로 덜 부각되고 있지만 업계에서 인식하는 피해 규모는 결코 적지 않다"며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정부의 (인허과 관련) 결정이 빠를수록 좋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산업부가 공사계획 인가 기간을 연장해주지 않으면 발전소 건설 사업은 무산된다. 현행 전기사업법 제12조에 따르면 산업부가 고시한 시점까지 정당한 사유 없이 공사계획 인가를 받지 못해 공사에 착수하지 못하면 주무부처는 전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그 허가를 취소해야 한다.

  

[뉴스핌 Newspim] 정탁윤 기자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