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LG 에어컨 대박 비결은 '인버터'

기사등록 : 2017-07-24 15: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간 전기료 130만원 절약…'에어컨 한 대 값'

[뉴스핌=최유리 기자] LG전자 휘센 에어컨이 뛰어난 성능과 에너지 효율로 인기를 끌고 있다. LG전자의 강점인 '인버터 기술'을 녹여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는 평가다.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에어컨 시장 규모는 최대 250만대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지난해(220만대)와 비교해 10% 이상 커진 셈이다.

유통 현장에선 올 상반기 에어컨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가량 뛴 것으로 보고 있다. 국내 에어컨 시장에서 선두권을 지키고 있는 LG 휘센 에어컨도 같은 기간 판매량이 2배 이상 증가하며 판매 기록을 새로 썼다.

LG 휘센 에어컨의 인기 비결은 인버터 기술로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동시에 갖췄기 때문이다. 인버터는 가전 제품의 핵심 부품인 모터와 컴프레서의 작동속도를 자유자재로 바꿔주는 전력 변환 장치다.

LG 휘센 듀얼에어컨 <사진=LG전자>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한 제품은 현재 상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만큼만 컴프레서가 작동한다.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컴프레서를 작동하고 멈추기를 반복하는 정속형 컴프레서 에어컨과 다른 점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컴프레서는 전체 에어컨 소비전력 가운데 약 70% 이상을 차지한다"며 "인버터 기술을 탑재한 제품 에너지 효율이 높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구형 에어컨을 신제품으로 교체하는 수요에는 인버터 기술의 적용 유무가 큰 영향을 미친다는 분석이다.

예를 들어 LG전자가 2009년 출시한 정속형 컴프레서 탑재 에어컨(15평형 기준)은 월 전기료가 약 17만원 가량 든다. 한 달 소비전력량이 300kWh인 가정에서 하루 8시간 에어컨을 가동한다고 가정했을 경우다.

반면 LG전자가 올해 출시한 17평형 에어컨은 인버터 컴프레서를 적용해 같은 조건에서 월 전기요금을 6만원 미만으로 줄였다. 에어컨의 냉방 면적을 넓히고도 전기료는 절약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최근 공기청정 기능이 추가되면서 에어컨이 사계절 가전으로 변화하는 추세임을 감안할 때 인버터 기술이 적용된 에어컨을 사용하면 연간 130만원에 가까운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 

◆ 공간학습 '스마트케어'로 에너지효율 ↑

LG 휘센 듀얼에어컨 <사진=LG전자>

'스마트케어' 기능도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요인이다.

LG 휘센 듀얼 에어컨은 '스마트케어' 기능을 이용해 사람이 주로 생활하고 있는 공간과 그렇지 않은 공간을 스스로 구분한다. 공간학습 인체감지 센서로 실내 환경을 분석하고 사람의 위치와 수를 파악해 사람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을 정확하게 찾아낸다.

사람이 있는 공간에만 집중적으로 시원한 바람을 보내 실내 전체에 냉방을 공급할 때보다 최대 20.5%의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제품은 새로운 장소에 설치되고 난 뒤 약 일주일이 지나면 '스마트케어' 기능에 필요한 실내 공간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실내 공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오염 물질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공기청정 기능을 켜기도 한다. 실내공기 상태 확인은 PM1.0센서를 사용한다. PM1.0센서는 먼지 입자의 지름이 1㎛(1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이하인 극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할 수 있다.

여기에 맞춤형 바람을 내보내는 '스마트 듀얼 냉방' 기능을 갖췄다. '스마트 듀얼 맞춤 냉방'은 사람의 위치에 따라 양쪽 토출구에서 나오는 바람의 세기를 조절한다. 에어컨이 위치한 거실에 사람이 있으면 한쪽 토출구에서 약한 바람을 보내고, 멀리 사람에게는 냉기가 닿을 수 있도록 다른 토출구에서 강한 바람을 내보내는 식이다.

거실에 사람이 한 명만 있을 경우, 전력 사용량을 최대 50.3%까지 줄여준다. 두 개의 토출구 가운데 사람이 있는 방향의 토출구만 사용하기 때문이다. 전력 사용량을 줄이고도 공간 전체에 바람을 내보낼 때보다 특정 장소를 최대 41% 더 빠르게 냉방한다. 

◆ 스마트홈 서비스로 절전 효과 '최적화'

'휘센 듀얼 에어컨'은 LG 스마트홈 서비스인 '스마트씽큐(SmartThinQTM)'와 연동한다. 사용자는 '스마트씽큐' 전용 앱 통해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과 예상 전기료를 확인할 수 있다. 실내 온도, 습도, 공기 오염도 등에 따라서 적절한 운전 모드를 추천받을 수 있고, 필터 교체 주기와 고장 여부도 확인 가능하다.

'휘센 듀얼 에어컨'과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전기료가 9% 가량 줄어든다.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의 상단 토출구에 있는 '클린부스터'가 깨끗한 공기를 강력한 바람으로 멀리까지 내보내며 실내 공기의 순환을 도와줘 더 빠르게 희망 온도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실내의 공기 오염도를 측정해 상단의 디스플레이에 보여주는 '청정모니터링 시스템'도 탑재했다. 실내 공기상태를 1단계부터 4단계까지 표시해 공기청정이 필요한 때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하루에 100리터까지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강력한 제습 기능도 갖췄다. 

LG 휘센 듀얼에어컨 <사진=LG전자>

 

[뉴스핌 Newspim] 최유리 기자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