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BBQ, 정부정책 전폭 수용..."필수품목 구매 자율화·마진공개"

기사등록 : 2017-07-27 11: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율구매·자체공사 등 가맹점과 동행 위한 개선 방안 발표

[뉴스핌=전지현 기자] 제너시스BBQ(이하 BBQ)가 새 정부 국정 운영기조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 분야 정책 방향을 수용한 '패밀리와 BBQ 동행 방안'을 추진할 것을 발표했다.

<사진=전지현 기자>

제너시스BBQ(이하 BBQ)는 27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 BBQ관철점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총 9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동행방안'을 내놨다.

최근 정부가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고려중인 가운데 BBQ가 정부 정책 방향에 동참, 기업정책 변화를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BBQ는 8월 중에 TF를 발족해 프로그램을 더욱 구체화할 예정이다. TF는 실무조직이자 정책 의사결정 기구인 동시에 결과물 도출까지의 역할을 수행한다.

◆9대 개선안으로 가맹거래 새질서 제시

우선 BBQ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는 한편, 이들 품목을 제외한 항목에 대해선 가맹점이 자율 구매하도록 했다. 이는 가맹점주가 필수품목 외에는 구매선 다변화 등을 통해 원가 관리를 자유롭게 추진한다는 의미다.

또 매장 인테리어 시 가맹점주가 자체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등을 현실화해 매장 환경에 대한 가맹점주 자율성을 높인다.

아울러 유통마진도 공개한다. 유통마진은 과거 기업 정보로 분류돼 대외 공개가 제한됐다. 그러나 BBQ는 유통 마진도 정부 가맹사업 정보 공개 방향이 정해지면 충분히 공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가맹점주와 가맹본부 관계가 수평적으로 정착하는데 기반이 되는 위원회들도 설치된다. 가맹사업에 필요한 주요 정책을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협의, 의결하는 '패밀리-BBQ 동행위원회'를 통해 판매가격, 구매가격, 광고·판촉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함께 할 예정이다.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해 가맹점과 가맹본부간 자율조정을 활성화하고 가맹점주들의 의견 수렴 창구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로열티 제도를 도입해 선진적인 가맹사업 모델 구축에도 나선다. 가맹사업 분야의 과거 관행에서 벗어나 정부정책에 부합하는 모델을 만들겠다는 취지다.

김태천 BBQ 대표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왔다"며 "이번 동행방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을 수용하고 가맹사업 부야가 성장하는데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전지현 기자 (cjh7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