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美·中·日 진출한 '어거스트 러쉬·김종욱 찾기·킹키부츠'…CJ E&M, 글로벌 프로듀싱 선도

기사등록 : 2017-08-02 13: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양진영 기자] CJ E&M이 2017년 3편의 창작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 '김종욱 찾기', '킹키부츠'로 세계 뮤지컬 시장에서 글로벌 프로듀싱 컴퍼니로 역량을 뽐낸다.

브로드웨이 개막을 준비중인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가 미국 워싱턴, 시카고 등지에서 러브콜을 받아 리저널 트라이아웃 공연을 조율 중인 것에 이어 지난 해 창작 10주년을 맞은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일본 공연이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 올 8월,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재공연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CJ E&M이 제작단계부터 공동프로듀서로 참여한 뮤지컬 '킹키부츠'는 2013년부터 브로드웨이에서 개막해 현재까지 유일하게 연이어 공연되며 스테디셀러로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CJ E&M 리드 프로듀서 참여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 브로드웨이 진출 본격화

2012년 CJ E&M이 리드 프로듀서(Lead Producer)로 기획개발을 시작한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가 미국 워싱턴 D.C., 시카고 등지 극장들이 리저널 트라이아웃 공연 유치 의사를 보이며서 브로드웨이 진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2018년 하반기 및 2019년 상반기에 워싱턴 D.C.와 시카고에서 순차적으로 '어거스트 러쉬'의 트라이아웃 공연을 거쳐 2020년 브로드웨이 개막을 준비 중이다.

CJ E&M은 지난 6월 14일 뉴욕에서 투자자 및 극장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비공개 크리에이티브 워크세션에서 수정·보완 과정을 거친 대본과 음악을 점검하고 작품의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했다. 이후 이 작품은 브로드웨이 진출의 사전 단계인 리저널 트라이아웃(Regional tryout) 공연장들의 파트너쉽 제안을 받아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는 뮤지컬 '스위니토드'로 토니상 연출상을 수상한 존 도일(John Doyle) 이 연출을 맡는다. '어거스트 러쉬'의 헐리우드 원작 영화를 제작한 리처드 루이스(Richard Lewis), 토니상 최우수뮤지컬작품상을 수상한 뮤지컬 '멤피스'와 최근 '컴 프롬 어웨이'를 흥행시킨 프로듀서 수 프로스트(Sue Frost), '킹키부츠', '헤드윅'을 제작한 제인 배론 셔먼(Jayne Baron Sherman)이 브로드웨이 초연의 중심을 맡는다. '오페라의 유령', '미스사이공' 등의 총괄 매니저(General Manager) 아론 러스베이더(Aaron Lustbader)가 참여하는 등 브로드웨이를 선도하는 관계자들로 이루어진 제작진 라인업을 갖췄다.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는 2007년 개봉한 동명 영화가 원작으로, 애틋한 두 남녀의 운명적인 로맨스와, 그 들 사이에서 태어나 출생과 동시에 부모와 헤어진 음악 신동 어거스트 러쉬'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국내 최초 한-중-일 3개국에서 공연된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의 일본 라이선스 공연 ''Finding Mr. Destiny'(부제: 당신의 첫사랑을 찾습니다)'는 오는 8월 일본 도쿄 및 오사카에서 작년에 이어 재공연을 올린다.

뮤지컬 '김종욱 찾기'는 2013년 6월, 중국 상해 공연을 시작으로 일본 동경에서 공연되며, 한국 창작 뮤지컬로는 최초로 중-일 양국에 라이선스를 수출한 뮤지컬로 해외진출 활로를 여는 데 탄력을 불어넣었다.  뮤지컬 '김종욱 찾기'는 지난해 창작 10주년을 기념으로 한국 공연 개막과 함께 일본 도쿄와 오사카에서 동시 공연을 진행했으며, 오는 8월 라이선스 재공연이 확정됐다. '김종욱 찾기' 일본 공연 제작사 아틀라스(atlas)는 2018년 공연도 추진 중으로, 일본현지에서도 롱런 흥행작으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국내 창작 뮤지컬의 일본 진출 사례가 늘어나는 가운데, '김종욱 찾기'의 경우 '투어 공연'이 아닌 한국 원작을 일본에서 직접 제작 및 유통하는 '라이선스 공연'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국에서 제작해 일본에서 유통만 맡는 '투어 공연'에 비해 일본 제작사가 직접 제작을 맡고 현지 시장에 맞는 로컬리제이션을 통해 롱런런과 흥행 흥행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전세계 뮤지컬 시장에서 라이선스 수출을 하는 나라 중 90%가 영미권 지역인 것을 감안하면 한국 창작 뮤지컬의 라이선스가 해외로 수출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 하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국 뮤지컬의 작품성과 연출력이 해외 시장에서도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한 사례가 되며 뮤지컬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뮤지컬 '김종욱 찾기' 일본 공연은 'Finding Mr. Destiny'(부제: 당신의 첫사랑을 찾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오는 8월 4일부터 13일까지 도쿄 DDD크로스씨어터, 8월 17일부터 18일까지 오사카 ABC홀에서 총 19회 공연될 예정이다.
 
CJ E&M 글로벌 프로듀싱 뮤지컬 '킹키부츠', 브로드웨이 5년차 스테디셀러로 등극

국내 뮤지컬계 글로벌 사업은 해외 우수 콘텐츠의 라이선스를 획득해 국내에 선보이는 것부터 창작 뮤지컬을 해외로 수출, 또는 한국 버전 넌레플리카 공연을 역수출시키는 방식으로 진화했다. 이후 처음부터 해외 시장을 겨냥해 작품을 제작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CJ E&M이 기획개발단계부터 공동프로듀서로 참여해 토니상과 올리비에상을 수상한 뒤 흥행몰이를 이어가고 있는 뮤지컬 '킹키부츠'의 사례다.

브로드웨이 진출을 목표로 하지만, 입성 자체가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개막 작품 중 흥행작은 20%를 밑돈다는 것이 업계의 정설이다. 실제로 2013년 개막한 뮤지컬 중 지금까지 공연되는 작품은 '킹키부츠'가 유일하다. CJ E&M 자체 분석 결과, 2010년부터 2015년까지 브로드웨이에서 개막한 86편의 뮤지컬 중 '킹키부츠' 수준의 흥행을 기록한 작품은 겨우 5편(6%) 정도였다.

CJ E&M은 다채로운 라인업으로 글로벌 프로듀싱 컴퍼니로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다. 지난 2016년 '브로드웨이 42번가', '킹키부츠', '보디가드'로, 올 해에는 '시라노', '브로드웨이 42번가'와 같은 라이선스 공연과 더불어 '서편제', '햄릿', '광화문연가' 등 창작 뮤지컬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양진영 기자 (jyyang@newspim.com)사진=CJ E&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