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전통시장·동네마트·청년상인 손 잡은 안성 '노브랜드'

기사등록 : 2017-08-06 15: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7일 경기도 안성맞춤시장,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3호점 문 열어
신선식품 국산주류 담배 판매 제외하며 상생 환경 조성
청년 까페 신설, 청년 상인 집기지원, 청년, 골목길 조성 등
청년상인 지원 확대

[뉴스핌=이에라 기자]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청년상인과 손잡은 이마트 노브랜드 매장이 문을 연다.

이마트는 오는 7일 경기도 안성 맞춤시장에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3호점' 영업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8월 충남 당진 전통시장에 이마트 상생스토어 1호점을 선보인데 이어 올해 구미에서 전통시장, 청년상인과 3자간 상생, 안성에서는 전통시장, 청년상인, 동네마트와 4각 협력 모델을 선보인다.

안성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안성맞춤시장 지하 1층에서 영업 중인 동네마트(화인마트)와 함께 공간을 나눠 쓴다.

이마트는 화인마트 영업면적 700평(2314㎡) 중 210평(694㎡)을 임차해 145평(479㎡) 규모의 상생스토어를 꾸렸다. 어린이희망놀이터(45평,149㎡), 청년상생까페(20평, 66㎡) 등도 신설했다.

이마트는 화인마트 영업면적 중 30%를 임차했지만, 화인마트가 기존 부담하던 보증금과 임차료는 절반을 부담한다.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사진=이마트 제공>

 이번 상생스토어는 전통시장의 주력 상품인 신선식품, 동네마트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국산주류와 담배를 판매 품목에서 제외했다. 상생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서다.

노브랜드 상생스토어 출입구는 화인마트 출입구가 마주보도록 설계, 상생스토어를 방문한 고객이 신선식품, 주류, 담배, NB상품 등을 구입하기 원할 때 바로 옆 화인마트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조성했다.

구미 상생스토어에서 보여줬던 청년상인과의 협업도 더욱 강화된다. 이번 상생스토어(3호점)는 매장 바로 옆에 청년상인들이 직접 운영하는 청년생생몰까페를 신설해 청년창업을 측면 지원한다.

이마트는 같은 날 문을 여는 신규 청년상인 점포 5곳의 매장 집기 중 일부를 이마트 비용으로 지원한다

안성맞춤시장에는 ‘청년까페 징’, 분식집 ‘튀김S’ 등 5개 청년상인 점포가 있다. 오픈에 맞춰 중식당 ‘청춘반점’, 스테이크 전문 ‘탭하우스’ 등 5개 청년상인 점포가 추가로 오픈한다.

또한 이마트는 이들 점포가 모여 있는 골목 40m를 청년상인 창업거리로 지정하고 간판교체와 벽화 등을 활용해 새 디자인도 진행했다.

이마트는 청년상인들에 대한 점포 소개와 화인마트의 주력 판매 상품, 노브랜드 인기상품 등을 함께 담은 공동 전단도 제작했다.

또한 레고나 장난감, 대형 미끄럼틀을 갖춘 어린이 희망 놀이터도 상생스토어 옆에 마련했다.

안성 지역 전통시장은 조선후기 소설 허생전에서 허생이 매점매석을 하기 위해 찾은 장소로 서술될 정도로 전국적인 명성을 떨친 시장이다.

과거 삼남(충청•전라•경상) 지방의 각종 물산이 서울로 올라오는 길목에 위치한 안성이 교통의 요지였다. 하지만 최대 번화가 서인 사거리 근처에 위치해 있고 시장 바로 맞은 편에 젊은층이 많이 모이는 '명동거리'가 있음에도 젊은층을 이끌만한 콘텐츠가 적어 시장 활성화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를 비롯해서 어린이희망놀이터, 청년상인 점포들이 젊은 고객이 찾고 싶은 핵심점포로 자리잡으며 20~30대 젊은 고객을 끌어 모을 것으로 전망했다.

작년 8월 문을 연 1호 상생스토어(당진)의 경우 상생스토어 입점 전 대비 고객 수가 40% 늘었다.

이마트는 당진 상생스토어 오픈 1주년을 기념해 8월말까지 1층 시장 상인들의 매장 인테리어 및 집기 교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오픈 한달이 된 구미 상생스토어도 청년몰이 있는 건물 기준 일 평균 300명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이갑수 이마트 사장은 “노브랜드 상생스토어는 지난 1년 간 과거 경쟁 관계로만 비춰졌던 전통시장, 청년상인 등 다양한 경제주체와 더불어 살 수 있는 가능성을 증명했다”며 "안성시와 안성맞춤시장 상인회, 동네마트와의 협업으로 이마트 상생스토어와 함께 시장경쟁력을 대폭 강화하는 모델이 탄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통시장에 많은 고객이 찾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이에라 기자 (E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