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원작 재미에 묵직한 울림 더했다…설경구x김남길x설현 '살인자의 기억법' (종합)

기사등록 : 2017-08-08 13: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장주연 기자] 김영하 작가의 베스트셀러 ‘살인자의 기억법’이 스크린에 펼쳐진다. 

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압구정CGV에서는 영화 ‘살인자의 기억법’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메가폰을 잡은 원신연 감독을 비롯해 배우 설경구, 김남길, 김설현(AOA 설현), 오달수가 자리했다.

‘살인자의 기억법’은 알츠하이머에 걸린 은퇴한 연쇄살인범이 새로운 살인범의 등장으로 잊혔던 살인습관이 되살아나며 벌어지는 범죄 스릴러. 알려진 대로 김영하 작가의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이날 원신연 감독은 “‘용의자’ 후 깊이 있는 주제를 하고 싶었다. 그러던 와중에 소설을 읽게 됐다. 장르적 재미도 있지만, 주제가 깊이 있고 호흡도 빨랐다. 또 서스펜스와 결합한 유머, 휘몰아치는 구성도 좋았다. 오히려 전 지금까지 영화화되지 않는 게 이상했다”고 연출 계기를 밝혔다.

이어 영화화하면서 달라진 점이 있느냐는 질문에 “소설을 읽으신 분 입장에서는 그게 그대로 영화에 나타나면 아쉬움을 느낄 거라 생각했다. 그래서 소설을 읽은 분, 읽지 않은 분 모두 재밌게 볼 수 있게 여러 가지 캐릭터 설정 변화나 감정, 상황 등에 영화적 상상을 얹어 다르게 했다”고 답했다.

원작 속 타이틀롤 병수는 설경구가 맡았다. 설경구는 알츠하이머로 기억을 잃어가는 은퇴한 연쇄살인범 병수를 통해 독 품은 연기를 선보인다. 특히 설경구는 캐릭터를 위해 체중 감량 등 실제 외양에 변화를 줬다고.

설경구는 “(캐릭터상) 나이를 먹어야 했다. 근데 ‘나의 독재자’ 때 특수 분장을 해보니까 불편하더라. 그래서 체중 감량을 하게 됐다. 목젖부터 늙어가더라. 쭈글쭈글해지면서 진짜 늙어 보인다고 해서 다행이었다”면서도 “예전에는 젊어서 잘 빠졌는데 지금은 나이가 들어서 운동을 더 해야 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김남길은 병수의 살인습관을 깨우는 의문의 남자 태주로 분했다. 그는 선과 악을 널뛰는 연기로 관객을 헷갈리게 하며 극의 재미를 더할 예정.

김남길은 병수에 대해 “악역일 수도, 아닐 수도 있는 애매모한 캐릭터”라고 소개하며 “감독님이 사이코패스, 소시오패스 등 의학 용어로 정의할 수 없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커 포스터를 사줬다. 그걸 방에다 걸어 뒀다. 근데 그 포스터에 여러 가지가 있다. 사진인데도 슬픔, 고독, 회한 등이 담겨 있어서 그걸 표현하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고 말했다.

김설현은 병수의 하나뿐인 딸 은희 역을 맡아 지금껏 본 적 없는 배우로서의 새로운 얼굴을 보여준다.

김설현은 “활동을 많이 하다 보니까 대중에게 고정된 이미지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근데 자신을 들여다보니까 그 이미지는 제가 만들고 있더라. 내면적, 외면적으로 뭔가를 정해놓고 벗어나려 하지 않았던 거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런 것을 많이 내려놓고 촬영하려고 노력했다. 하루하루 도전하는 느낌이었다. 많이 노력했으니까 예쁘게 봐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오달수는 연쇄살인범을 쫓는 파출소 소장이자 병수의 오랜 친구 병만을 연기, 이야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며 천만 배우다운 관록의 내공을 발휘한다. 

오달수는 “‘해결사’ 때 (설경구) 형님이 불러서 나갔더니 감독님이 계셔서 하는 거라고 했고 그냥 했다. 이번에도 그랬다. 가니까 하는 거야 해서 했다. 시나리오도 안 봤다”고 합류(?) 과정을 털어놓아 웃음을 안겼다.

끝으로 원신연 감독은 “사실 김영하 작가를 만나 뵙지 못했다. 영화 만드는 입장에서 거리를 둬야 밀도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을 듯했다. 빠른 시일 내에 만나 뵙고 영화를 어떻게 봤는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며 “우리 영화가 기억에 관한 이야긴데 묵직한 울림이 있다. 스릴러 장르를 보시면서 눈물을 흘릴 수 있는 감정에 충실한 영화”라고 예고, 기대감을 높였다.

한편 ‘살인자의 기억법’은 오는 9월 개봉한다. 

[뉴스핌 Newspim] 장주연 기자 (jjy333jjy@newspim.com) <사진=쇼박스>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