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신(新) 중산층'을 알면, 중국 소비시장이 보인다

기사등록 : 2017-08-10 16: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급여외 금융 부동산 투자 수익도 짭짤
절반이 80허우, 여가 및 자기계발에 지갑 열어

[뉴스핌=홍성현 기자] 중국에서 '신(新) 중산층'이 새로운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다. 신중산층은 단순히 소득수준뿐만 아니라 가치관과 생활방식까지 고려한 개념으로서, 이들은 최신 트렌드에 관심이 많고 시간과 돈을 주로 자기계발에 투자한다는 특징이 있다. 중국 소비 업그레이드의 주축으로 꼽히는 신중산층의 소비 현황과 생활 방식을 짚어본다.

<그래픽=뉴스핌 홍종현 미술기자>

8일 중국 취업사이트 즈롄자오핀(智聯招聘)은 유명 경제평론가 우샤오보(吳曉波) 채널(1인미디어)과 함께 ‘2017년 신중산(新中產)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중국의 ‘신중산층’은 주로 순소득(각종 지출을 제한 가계 순소득)이 10만~50만위안이거나, 혹은 20만~500만위안에 달하는 투자자금을 보유한 젊은세대를 가리키는 말이다. 조사 결과, 80허우(80년대생)가 신중산층의 54%를 차지했고, 대다수가 1~2선 대도시에 집중 분포했다.

연령별로는 80허우 다음으로 70허우와 90허우가 가장 많았다. 중국 4대도시 베이징-상하이-광저우-선전 외에도, 청두와 항저우가 신중산층의 새로운 근거지로 떠오르고 있다.

신중산층은 직장에서 받는 급여에만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부수입을 올려 삶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82.5%가 급여수입 외 부동산 임대료, 금융투자 등으로 수익을 거두고 있었다. 2~3선도시의 경우 15% 이상이 본 직업 외에 자신의 가게를 내거나 사업을 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신중산층의 가장 큰 특징은 소득이 아니라 생활 방식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소득 수준이 같더라도 신중산층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지식 습득, 야외 여가 활동, 건강 관리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특히 새로운 지식에 대한 관심과 트렌드를 선도하려는 욕구가 높았다. 절반 이상(56%)의 신중산층이 독서를 평생학습으로 여기고 취미로 삼고 있었다. 보험 가입이나 건강관리로 나가는 지출도 상대적으로 많았다. 향후 1년 내 여행 계획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무려 93.3%에 달했다. 

자기계발 의식이 높다는 것 역시 중국 신중산층의 최대 특징 중 하나다. 여가 충전 방식을 묻는 질문에서 개인적으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한다는 사람이 50%에 육박했다.

지난 1년 간, 신중산층 소비의 핵심은 ‘소비 업그레이드’였다. 소비가 눈에 띄게 늘어난 10대 품목 가운데 의류와 같은 실물은 단 한 개에 그쳤고, 나머지 아홉은 전부 체험 서비스 항목이었다. 그 중 1위는 외식이나 오락이 아니라 ‘학습과 자기계발’이 차지했다. 이 분야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신중산층은 유료 웹문학 등 문화콘텐츠 소비 시장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신중산층의 95%가 평상시 초초함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래의 불확실성(71%)과 현실 불만족(46%)이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신중산층이 이러한 불안감을 떨칠 목적으로 새로운 목표 설정과 자기 계발을 택하는 경향이 있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보고서는 “신중산층은 남부럽지 않은 소득과 직업에 안도하는 한편, 앞으로에 대한 불안과 초초함에 시달리고 있다”며, “중국의 소비 업그레이드는 어쩌면 신중산층 집단이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나타난 변화라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