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힌츠 페터 기자 덕에 광주 진실 알게 돼”

기사등록 : 2017-08-13 15: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택시운전사’ 관람...힌츠 페터 기자 부인 함께 해

[뉴스핌=송의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참상을 기록한 독일 기자의 얘기를 담은 영화 ‘택시운전사’를 관람했다.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용산CGV에서 이 영화의 주인공이자 고인이 된 위르겐 힌츠 페터 기자의 부인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 여사와 브람슈테트 여사 동생, 이 영화를 만든 장훈 감독과 배우 송강호, 유해진 씨 등과 영화를 관람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CGV에서 5·18민주화운동 참상을 전 세계에 보도한 고 위르겐 힌츠 페터 기자의 부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트(80) 여사와 장훈 감독, 배우 송강호, 유해진과 함께 영화 택시운전사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문 대통령은 브람슈테트 여사에게 “광주에서 민주화운동이 벌어지던 당시, 다른 지역 사람들은 그 진실을 전혀 알지 못했고 사실을 보도한 기자들은 모두 해직 당하거나 처벌을 받아야 했다”며 “힌츠 페터 기자 덕분에 우리가 그 진실을 알게 됐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에 브람슈테트 여사는 “진실을 알리는 것이 자신의 임무라고 남편은 말하곤 했다”면서 “대한민국 광주가 인생에 있어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했는데, 짧은 다큐가 아닌 커다란 스크린에서 영화로 만들어진 걸 안다면 무척 기뻐했을 것이고 앞으로도 젊은이들이 민주주의란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부산의 민주화운동이란 것도 사실 광주의 실상을 알리는 것이었다”면서 “힌츠 페터 기자의 영상을 봤고, 이것이 87년 6월 항쟁의 큰 기폭제가 됐다”며 다시 한 번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 “아직까지 광주의 진실이 다 규명되지 못했다”면서 “이것은 우리에게 남은 과제인데 이 영화가 과제를 푸는 데 큰 힘을 줄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영화가 끝나자 브람슈테트 여사와 문 대통령이 눈물을 훔쳤고 서로 따뜻한 악수를 주고받았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송의준 기자 (mymind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